국민참여경선부터 정치권 공과 심판을
국민참여경선부터 정치권 공과 심판을
  • .
  • 승인 2024.03.04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특별자치도 국회의원 선거구 10석 유지가 확정됐다. 국회는 지난달 29일 본회의를 열어 전북 국회의원 선거구 10석 유지를 포함해 지역구 254석, 비례대표 46석 등 22대 선거구획정안을 통과시켰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선거구획정위원회가 전북과 서울 각 1석을 축소하는 안을 국회에 제출했지만, 여·야가 최종적으로 서울 1석과 비례대표 1석을 줄이는 것으로 타협을 본 것이다.

전북 정치권이 선거구 10석 유지는 전북 도·정 협치의 성과라고 자평하고 있으나 과정은 순탄치만은 않았다. 국회 선거구획정안 논의 막판까지 전북 선거구는 9석으로 축소하는 안이 유력했다. 더불어민주당 조차도 여야 합의가 안 되면 전북 1석을 축소하는 중앙선관위 획정안 통과를 강행할 분위기였다. 막판에 극적인 타결을 보았으나 그 과정에서 전북 정치권의 허약함을 여실하게 드러냈다.

전북 이원택·김윤덕 의원 등이 여·야 원내대표 등을 설득하고 농성에 돌입하는 등 뒤늦게 부산을 떤 끝에 가까스로 전북 10석을 유지하게 됐다. 전북 의원들의 막판 노력의 결과이나 과정을 살펴보면 협상안 타결까지 전북정치권의 대응은 무기력했다 할 수 있다. 더욱이 전북 일부 국회의원들이 전북 10석 유지와 비례대표 1석 축소 등을 규정한 공직선거법 일부개정법률안에 반대와 기권표를 던지고 표결에 불참하는 등 분열상을 보였다. 한쪽에선 전북 10석 유지를 환영하고, 다른 한쪽에서는 선거구 조정에 불만을 노골적으로 드러냈다. 전북 전체의 이익보다는 정치인 개인의 유불리를 따지는 모습을 보였다.

전북정치권은 지난해 새만금 잼버리 이후 새만금 예산삭감과 사업 중단, 선거구 획정까지 허약함과 분열상을 드러냈다. 새만금 국제공항 사업이 중단되는 등 전북이 동네북 신세를 면치 못했다. 국회의원 선거구 10석이 우여곡절 끝에 유지되었으나, 당 공천에 몰입하면서 나만 살고 보자는 식의 이기주의가 팽배하다. 다가오는 총선에서 전북 정치권에 대한 공과를 분명하게 평가해야 한다. 특정정당 중심의 전북 정치현실에서는 도민들이 당내 국민참여경선에서부터 적극적으로 참여해 후보자들을 심판할 필요가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