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산시민단체 “익산지역 선거구 변경안을 결사 반대”
익산시민단체 “익산지역 선거구 변경안을 결사 반대”
  • 익산=문일철 기자
  • 승인 2024.03.03 13: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익산지역 시민단체들이 익산지역 선구구 변경안에 대해 결사 반대 입장을 밝혔다.

익산지역 시민단체들이 익산지역 선구구 변경안에 대해 결사 반대 입장을 밝혔다.

익산지역 시민단체들은 2월 29일 익산시청 본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총선이 40여일 밖에 남지 않은 상황에서 듣도 보도 못한 기형적 익산지역 선거구 변경안을 결사 반대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익산시 인구 감소로 선거구 경계를 일부 조정하더라도 현행 지역과의 근접성, 선거구의 전통성 등을 고려해서 최소한의 변경안을 마련하는 것이 지극히 상식적이지만 익산의 웅포, 성당, 용안, 용동, 망성이 을지역으로 가고, 영등2동, 삼기가 갑지역으로 익산시 선거구가 조정된다는 것은 주민들에게 일대 혼란을 조성할 뿐만 아니라 유권자의 참정권을 심각하게 훼손하는 행위다”고 지적했다.

이어, “단 한 차례의 주민 의견수렴이나 공론화 과정도 없이 일방통행으로 진행하고 이 순간까지도 상황과 진실을 알리지 않고 있으며, 결정이 나면 그때서야 유권자인 익산시민들에게 통보하고 받아들일 것을 강요한다는 것은 익산시민을 장기판의 졸로 보는 형태다”며 “이런 선거구 변경안에 대해 결사 반대한다”고 목소리 높혔다.

시민단체 관계자는 “우리는 기형적인 익산 선거구 변경과 전북 의석수 축소라는 일련의 상황을 보면서 지역 정치권에 자리잡은 무능, 무사안일, 보신주의 등 기득권 정치의 폐해를 생생히 보며 너무나 참담한 심정이다”며 “유권자의 참정권이 매번 선거때마다 장기판의 졸처럼 취급되는 행태를 더는 용납할 수 없다. 지역의 국회의원과 민주당은 안되면 말고가 아니라 직을 걸고 책임있게 나서라. 그렇지 않으면 지역주민들의 엄중한 평가가 있음을 분명히 밝힌다”고 강조했다.

이날 기자회견은 사회공공성공교육강화익산연대, 민주노총익산시지부, 익산시농민회, 익산실업극복지원센터, 익산평화와통일을여는사람들, 익산여성의전화, 녹색정의당익산시위원회, 진보당익산시위원회, 민예총익산지부, 우리배움터한글교실, 전국장애인부모연대익산지회, 익산시여성농민회 등의 단체가 참가했다.

익산=문일철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