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특구 선정, 지역혁신 기회로 삼아야
교육특구 선정, 지역혁신 기회로 삼아야
  • .
  • 승인 2024.03.03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도와 익산, 남원, 완주, 무주, 부안 등 5개 시·군이 정부의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으로 지정돼 지역교육 혁신을 통해 청년인구 유출방지와 지역소멸위기를 막을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할 것으로 기대된다.

전북특별자치도와 교육청, 시군, 대학, 기업이 청년인구 유출과 지역소멸 위기를 교육으로 해결해야 한다는 인식을 함께하고 공동대응한 결과다. 교육발전특구 선도지역은 3년간 최대 100억 원의 재정 지원을 받으며 종합평가를 거쳐 교육발전특구로 정식 지원받게 된다.

전북의 교육발전특구는 지역의 공교육을 강화해 지역 인재를 지역에서 양성하고, 지역 산업에 맞는 일자리를 제공함으로써 지역에 정착하는 선순환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 목표다. 전북 교육발전특구 주요 사업은 지역 책임 돌봄 시스템 구축, 지역주도 공교육혁신, 지역 정주형 전문인력 양성, 지역 교육 국제화 등 4대 추진전략을 목표로 10대 세부과제를 담고 있다.

전북이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으로 선정된 만큼 혁신적인 교육정책으로 탈(脫) 전북을 막는 기회로 삼아야 한다. 공교육 혁신을 통한 청년인구 유출방지와 지역소멸위기를 막는 해법의 하나가 될 수 있어 실효성 있는 정책 추진이 중요하다.

단순하게 정부의 재정지원을 받아 예산을 나눠먹기식으로 소모해선 안 된다. 재정지원 규모도 100억원에 불과해 도와 교육청, 시·군 등 지방자치단체의 추가적인 재정투자와 정책지원이 뒤따라야 실효를 거둘 수 있다. 대학, 기업 등 지역사회도 교육혁신에 나서야 한다.

정부 특구 선정은 전국적으로 전북을 포함해 충남, 경북, 경남, 전남 등 5개 광역단체와 22개 기초단체가 선정됐다. 광범위하게 특구가 선정된 만큼 지역에 대한 정부의 특별한 지원보다는 지역의 역량이 더욱 중요하다. 정부의 2차 공모가 5월부터 시작되는 만큼 이번에 시범지역에 신청하지 않은 도내 9시 시·군의 적극적인 공모 전략도 필요하다.

김관영 도지사와 서거석 교육감은 ‘전북으로 찾아오는 교육’, ‘지역인재가 지역에 정주할 수 있는 선순환 체계 구축’ 등을 약속했다. 도와 교육청이 지역 공교육의 혁신을 선도하길 기대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