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안군, 구량천 인공습지 조성사업 착공
진안군, 구량천 인공습지 조성사업 착공
  • 진안=김성봉 기자
  • 승인 2024.02.28 14: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79억8,500만원 투입, 용담호 수질 정화
진안군이 전북특별자치도민의 생명수인 용담호 수질을 지키기 위해 구량천 인공습지 조성사업 착공에 나선다.

진안군이 전북특별자치도민의 생명수인 용담호 수질을 지키기 위해 구량천 인공습지 조성사업 착공에 나선다.

 구량천은 용담호로 유입되는 하천 중 오염도가 상대적으로 높은 편이라 오염도를 낮추기 위해 이번 사업이 추진되며 총사업비 79억8,500만원을 들여 동향면 좌산리 1486번지 일대, 면적 35,746㎡에 침강지, 얕은 습지, 깊은 습지, 배출 연못 등을 조성하게 된다.

 군은 착공에 앞서 환경부의 실시설계 승인을 받았으며 2025년 12월 준공을 목표로 공사를 진행한다.

 또한 습지 둘레에 산책로를 조성해 주민들의 많은 방문을 유도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인공습지 조성사업은 비점오염저감시설로서 하천수를 습지 내부로 유입시켜 수질을 정화시킨 후 다시 하천으로 배출하는 방식으로 운영돼 수질 향상에 도움이 된다.

 특히 전형적인 농촌도시인 진안군의 특성상 농업 활동을 통해 배출될 수밖에 없는 비료 등의 오염원이 존재하고 있어 비점오염저감시설의 필요성은 더욱 높아지고 있다.

 진안군은 진안읍 운산습지, 진안읍 언건대교 인공습지, 안천면 신지천 인공습지 등 3개소를 기 운영 중으로 습지 인근은 지역민들의 산책로로도 인기를 끌고 있다.

 이에 2026년까지 총 51억원을 들여 상전면 지방하천인 신전천에도 습지를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이와 더불어 진안군민들이 용담호 수질 자율관리와 하천 및 농경지 정화활동, 친환경제품 사용 동참, 수질감시활동 등 수질 보전에 자발적으로 나서며 용담호 수질 오염원은 감소 추세에 있다.

 진안군 관계자는 “구량천은 용담호로 유입되는 하천 중 상대적으로 오염도가 높은 편이라 습지 조성을 추진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주민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도모하고 적극적으로 사업을 추진해 용담호 맑은 물 지키기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진안=김성봉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