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 대통령 제6차 중앙지방협력회의 주재 “의대 정원 미룰 수 없다”
윤 대통령 제6차 중앙지방협력회의 주재 “의대 정원 미룰 수 없다”
  • 장정철 기자
  • 승인 2024.02.27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석열 대통령이 27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제6차 중앙지방협력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이 27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제6차 중앙지방협력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은 27일 오후 영빈관에서 제6차 중앙지방협력회의를 주재했다.

이날 회의는 중앙지방협력회의 개최 후 전국 17개 시도지사와 시도 교육감이 한자리에 모인 첫 사례로 의료 개혁과 2024년 늘봄학교 준비 2가지 안건이 논의됐다.

먼저 의료개혁과 관련해 윤 대통령은 “고령화와 첨단 바이오산업 발전 등 의료수요 증가에 대비, 국민과 지역을 살릴 마지막 기회라는 절박함으로 의료 개혁을 추진하고 있다”며 “의대 정원 2천 명 증원은 부족한 의사 수를 채우기 위한 최소한의 규모로 과학적 근거없이 직역의 이해관계만을 앞세워 증원을 반대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또 “정부가 의료개혁의 일환으로 의사 수 확충과 함께 사법 리스크 완화, 필수의료 보상 강화 등 의료계의 요구를 전폭 수용한 바 있다”며 의사들이 집단행동을 벌이는 것에 안타까움을 표했다. 이어 “국민을 볼모로 집단행동을 벌이고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협하는 것은 어떤 명분으로도 정당화될 수 없다”고 전제한 뒤 “지금 의대 정원을 증원해도 10년 뒤에야 의사들이 늘어나므로 더 이상 미룰 수 없다”고 강조했다.

본격적인 논의에 앞서 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은 의대 정원 확대 발표 이후의 의료계 동향과 의사 집단행동에 대한 정부의 대응 및 비상진료 대책을 발표했다.

이어 서울 등 지자체는 비상진료 체계 운영 현황 및 계획을 소개했고 중앙정부와 지자체는 응급의료 체계를 유지하고 중증 환자 중심의 대책을 추진해 진료 지연이 발생하지 않도록 공조를 강화키로 의견을 모았다.

또한 2024년도 늘봄학교 준비와 관련, 윤 대통령은 “아이돌봄과 교육을 부모에게 맡기는 ‘페어런츠 케어’에서 국가가 책임지는 ‘퍼블릭 케어’로 전환해야 한다고 말씀드려 왔다”면서 “국가 돌봄이 정착되면 부모님들의 부담도 덜고 우리 사회가 겪고있는 저출산 문제를 해결하는 실마리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늘봄학교 범부처 지원본부를 만들어 중앙정부 차원의 지원체계를 구축하고 총력 지원에 나서겠다”며 “늘봄학교의 성공을 위해 정부는 물론 기업, 대학, 민간 등 사회 전체가 한 마을이 되어 동참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용산 대통령실=장정철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