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리그1 개막 D-4…3연패 도전 울산 vs 전북·서울·광주 ‘반격’
K리그1 개막 D-4…3연패 도전 울산 vs 전북·서울·광주 ‘반격’
  • 연합뉴스
  • 승인 2024.02.26 17: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6일 오전 서울 중구 플라자호텔에서 열린 2024 K리그 개막 미디어데이 행사에서 12개팀 감독과 선수들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26일 오전 서울 중구 플라자호텔에서 열린 2024 K리그 개막 미디어데이 행사에서 12개팀 감독과 선수들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울산 HD의 3연패 도전은 가능할까?’

2024시즌 프로축구 K리그1 개막을 나흘 앞두고 12개 구단 사령탑과 선수들이 한자리에 모여 새 시즌을 향한 각오와 포부를 팬들에게 공개했다.

한국프로축구연맹은 26일 서울 중구 더 플라자 호텔 서울 그랜드볼룸에서 하나은행 K리그 2023 개막 미디어데이 행사를 열었다.

올해 K리그1은 3월 1일 지난 시즌 챔피언 울산 HD와 대한축구협회(FA)컵 우승팀 포항 스틸러스의 공식 개막전을 시작으로 대장정의 막을 올린다. 올 시즌 공식구는 아디다스의 ‘푸스발리버’다.

10월 6일까지 정규리그 33라운드를 치르는 K리그1 12개 팀은 이후 상위 1∼6위 팀(파이널A)과 7∼12위 팀(파이널B)이 상·하위 스플릿으로 나뉘어 각각 우승팀과 강등팀을 결정한다.

올해 K리그1 최대 관심사는 울산의 3연패 달성 여부와 이를 저지해 낼 ‘돌풍’의 주인공에 쏠린다.

울산의 3연패 도전을 막아낼 후보로는 전통의 강호 전북 현대가 손꼽히는 가운데 지난 시즌 ‘3위 돌풍’의 주인공인 광주FC와 김기동 전 포항 감독에게 새로 지휘봉을 맡긴 뒤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EPL) 출신 공격수 제시 린가드를 영입한 FC서울이 후보군으로 손꼽힌다.

디펜딩 챔피언 홍명보 울산 감독은 “올해 우리 팀의 목표를 설정하기도 전에 많은 분이 K리그1 3연패를 목표로 설정해주셨다”라며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아직 부족한 점이 있지만 잘 준비하겠다”는 출사표를 올렸다.

이번 시즌 울산의 ‘3연패 도전’을 저지할 후보로 뽑힌 전북 현대의 단 페트레스쿠 감독은 “감독으로서 미디어데이 행사가 처음이다”라며 “모든 감독에게 존경과 행운을 보낸다”고 덕담을 했다.

그는 이어 “작년보다 나은 시즌을 보내야 하고, 최소 한개의 컵은 따오겠다”라며 울산과의 경쟁을 예고했다.

또 서울 사령탑으로 자리를 옮긴 김기동 감독은 “항상 미디어데이에 왔을 때 앞줄 중앙에 앉고 싶었는데, 올해에는 정말 중앙 자리에 앉았다”라는 농담을 던진 뒤 “서울이 그동안 성적을 못 낸 것은 사실이다. 이름값으로 축구하지 않겠다. 팬들과 선수들이 자존심을 되찾는 시즌으로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이밖에 지난해 ‘돌풍’의 주인공인 광주의 이정효 감독은 “언젠가는 광주가 K리그 우승 구단이 되도록 노력해왔다”라며 “올해가 광주의 시험대라고 하는데, 다른 구단 사령탑들을 시험대에 올릴 수 있게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날 K리그1 사령탑들은 올 시즌 판도에 대해 대체로 ‘3∼4강·8∼9중’의 전망을 내놨다.

감독들은 대체로 ‘울산·전북·서울·광주’를 강팀으로 꼽았고, 나머지 팀들을 중위권으로 분류했다.

새로 제주를 맡은 김학범 감독은 “전북, 울산, 광주, 서울이 우승을 다툴 4강으로 생각된다”라고 분석했고, 박태하 포항 감독 역시 “약팀은 없을 것 같다. 스쿼드가 탄탄하고 투자를 많이 하는 팀이 성적을 내야 축구가 발전한다. 그런 의미에서 전북, 울산, 서울이 3강을 이룰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올 시즌 K리그1으로 승격한 김천 상무의 정정용 감독은 “아마 저희 팀이 약팀으로 분류될 것이다”라면서도 “도전자 정신으로 매 경기 노력하겠다”고 다짐했다.

2024시즌 K리그1 1라운드는 3월 1일 울산-포항, 전북-대전 경기를 시작으로 광주-서울, 인천-수원FC, 강원-제주(이상 3월 2일), 대구-김천(3월 3일) 경기로 치러진다.

 

연합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