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은 전북 10석 사수 약속지켜야
민주당은 전북 10석 사수 약속지켜야
  • .
  • 승인 2024.02.26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 국회의원 지역구 10석 사수가 선거구 최종 확정을 앞두고 위기에 직면했다. 국민의힘과 더불어민주당의 정치적 이해가 충돌하면서 자칫 전북 1석이 희생양이 될 가능성이 농후해졌다. 민주당은 어떤 일이 있더라도 전북 국회의원 10석 사수 약속을 반드시 지켜야 한다.

국회는 총선 1년 전에 확정했어야 할 제22대 총선 선거구획정안을 오는 29일 본회의를 열어 처리할 예정이다. 그런데 전북의 최대 관심사인 지역구 10석 유지가 국민의힘과 민주당 간의 이해가 평행선을 달리며 난기류에 휩싸였다.

홍익표 민주당 원내대표는 지난주 국민의힘에 선거구획정위의 전북 9석 획정안 대신 전북 1석 증원 부산 1석 축소를 요구하고 받아들여지지 않으면 지난해 12월 5일 선관위 획정안대로 처리하겠다고 최후통첩했다.

그러자 국민의힘은 즉각적인 반대입장을 밝히고 비례대표 의석 1석을 줄여 전북 의석을 늘리자는 의견을 제시했다는 것이다. 문제는 국민의힘의 비례대표 의석 축소 주장에 민주당 일부 인사들이 연동형 비례대표제 훼손을 이유로 미온적 태도를 보이며 실질적으로 반대하고 있다는 점이다.

전북 국회의원 10석 유지가 국민의힘의 텃밭 절대 사수와 민주당 지도부의 연동형 비례대표제 지키기에 휘둘리면서 샌드위치 신세로 전락한 것이다. 하지만 선거구획정위의 획정안은 여야간 입장차이와 의원 간 이해관계가 복잡하게 얽혀 있어 국회 통과 가능성은 작다고 한다. 이 획정안이 확정될 경우 강원도는 6개 시군이 한데 묶이는 기형적 선거구가 나오고 전남지역은 현역의원들이 맞붙는 부작용이 속출한다.

전북 역시 전주 군산 익산 등을 제외하고 나머지 11개 시군은 현실과 동떨어진 선거구 조정이 불가피하다. 이런 후폭풍은 말할 것도 없고 전북의 1석 축소는 지역 정치력의 약화뿐만 아니라 인구대표성과 지역 대표성을 철저히 무시한 졸속 편파적 선거구획정안이자 전북 죽이기가 아닐 수 없다. 더구나 농산어촌의 지역구 축소는 지역소멸을 더욱 가속하면서 국가균형발전에도 역행하는 처사라는 것을 여야 모두 잊지 말아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