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안고원시장 청년몰, 잘 나가네 휴·폐업률 0%
진안고원시장 청년몰, 잘 나가네 휴·폐업률 0%
  • 진안=김성봉 기자
  • 승인 2024.02.25 13: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안고원시장 청년몰  운영자들

전국 36개 청년몰 중 100% 입점 중

 
진안고원시장에 입점한 청년몰이 현재 모두 살아남아 운영중인 것으로 파악됐다.

 전국 36개 청년몰 중 유일하게 휴·폐업률이 0%인 청년몰로 나타났다.

 이는 경기연구원이 전국 소비자를 대상으로 청년몰 인식조사를 한 내용을 담은 ‘전통시장 청년몰, 실패의 경험과 발전모델 탐색’ 보고서에 나온 결과다.

 진안군은 전통시장 활성화와 청년창업 지원을 목적으로 2019년 12월 진안고원시장 중앙광장 내부에 2층 건물, 총 10개의 점포로 구성된 진안고원시장 청년몰을 조성했다.

 청년몰은 상대적으로 적은 창업 초기 비용과 임대료로 인해 초기부터 많은 관심을 모아왔다. 중도에 생각보다 낮은 매출액과 배달서비스 등의 문제로 인해 공실이 생기는 경우도 있었지만 군 관계자의 적극적인 청년 창업자 모집과 홍보로 인해 지난해 6월부터는 10개 점포가 꽉 차게 됐다.

 현재 1층에는 2019년도에 첫 입점업체로 수제정과 등과 쿠키 샌드위치 등을 판매한는 점포와 힐링족욕 카페, 유리공예품, 세탁중개업,퓨전음식, 한식 등 다양한 종류의 업체들이 운영중으로 총 10개 업소 중 50%인 5개소가 청년몰 초기부터 지금까지 업소를 유지하며 서로에게 힘이 되어 주는 특유의 친근감 넘치는 분위기도 공실률을 줄이는 데 톡톡히 역할을 했다. 이와 더불어 지난해에는 문화관광형 육성사업으로 추진된 주말 특화장터를 통해 청년몰 입주자들이 참여한 다양한 체험거리들은 선보이며 젊은이들도 시장으로 발길을 인도하는 계기를 만들기도 했다.

 하지만, 현재 공실률 0%, 휴·폐업률 0%인 진안고원시장 청년몰도 적은 인구, 특히 청년층이 급속히 줄어들고 있는 현재 청년몰의 운영이 곤란할 수도 있는 요인이 될 수 있어 다양한 연령층과 전국의 고객층으로 확대 할 수 있는 방안 마련이 필요한 시점이다.

 진안군 관계자는 “진안고원시장 청년몰 상인들과 자주 소통의 시간을 가져 청년몰 활성화 방안을 도출하고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진안=김성봉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