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대 정원 확대, 이공계열 위기로 이어질까…“의대정원, 사회적 조율 필요”
의대 정원 확대, 이공계열 위기로 이어질까…“의대정원, 사회적 조율 필요”
  • 장수인 기자
  • 승인 2024.02.19 1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가 2025년부터 의대 정원을 2천명 늘리겠다고 한 가운데, 우수 인재가 의대로 쏠리면서 이공계열이 붕괴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올해 정부가 연구개발(R&D) 예산을 대폭 삭감하며 이공계열 홀대론이 확산되는 상황에서, 국가의 미래먹거리를 책임지는 이공계열의 중도이탈 심화 등 또 다른 위기를 가져올 수도 있다는 목소리다.

19일 전북지역 교육계에 따르면 이공계 교수들은 정부의 의대 정원 확대 방침이 이공계열 재학생 중도이탈을 부추길 뿐 아니라, 국가 경쟁력을 악화하는 지름길이라고 강조했다.

실제 전북대만 보더라도 지난해 국정감사에서 이공계 학생들의 중도이탈 비율이 높아 지적받은 바 있다. 첨단분야 학과의 중도탈락 학생 수가 ▲2019년 57명 ▲2020년 59명 ▲2021년 62명 ▲2022년 72명으로 매년 증가했기 때문이다.

또 지난 2020년부터 2022년까지 3년간 전북대 공과대학의 중도탈락 학생수는 1천명으로 추산, 지난해부터 올해 현재까지 전북대 공과대를 중도이탈한 학생(자퇴·제적)은 261명으로 집계됐다.

도내 한 이공계 교수는 “의대 정원을 늘리더라도 사회적 조율을 해가면서 조금씩 늘려야 하는데, 한번에 대폭 늘리다 보니 이공계 학생들은 물론 우수 인재들이 오로지 의대만 가려는 상황이 이어지고 있다”며 “사실 국가의 기반이 되는 것은 이공계 학생들인데, 우수한 인재들이 이공계를 기피하고 의대로 향하는 모습을 보면서 산업현장이 붕괴하지 않을까하는 염려가 굉장히 크다”고 설명했다.

이처럼 의대 정원 확대가 우수 인재의 의대 쏠림 현상을 불러올 것이라는 우려에 대해 최근 박민수 보건복지부 제2차관은 “의대 증원 2천명은 공학계열과 자연계열 정원 12만4천명의 1.6%에 불과해 쏠림이 가속화되지 않을 것”이라고 반박했다.

하지만 이공계 한 교수는 “이는 잘못된 접근”이라며 “단순히 인구의 1.6%가 아닌 우수한 인재들의 1.6%는 아주 크기 때문에 의대 정원 확대는 시기적으로 조금씩 늘려가야 하고, 이공계에 대해서는 처우 개선이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이공계열 학생들도 씁쓸함을 감추지 못했다.

카이스트 대학원생 김주열(26) 씨는 “미래가 보장된다는 점에서 이공계보다 의대 진학을 더 선호하는 상황이 두드러지는 것 같다”며 “이공계생들이 계속해서 머무를 수 있도록 정부 차원의 정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장수인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