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지지부진 공천에 온갖 가짜뉴스 양산 ‘부작용’
민주당 지지부진 공천에 온갖 가짜뉴스 양산 ‘부작용’
  • 전형남 기자
  • 승인 2024.02.18 19: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불어민주당
더불어민주당

더불어민주당 22대 총선 후보 공천이 지지부진하면서 우려의 목소리가 점차 커지고 있다.

18일 현재 민주당이 전국 253개 선거구 중 72개 선거구에 대한 후보 심사를 마친 가운데 국민의 눈높이 공천은 물론이고 역대 총선과 비교해 개혁공천 칼날도 무뎌졌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정치권 관계자는 “지난 6일 24개 선거구에 대한 1차 공천심사 발표후 지금까지 민주당이 당초 공언했던 투명한 공천원칙은 사실상 찾아볼 수 없는 상황이다”고 지적했다.

민주당 A후보는 “당의 후보 검증위와 공관위의 후보 심사가 이중적 잣대를 적용하고 있는 것 같다”며 “정치적 셈법에 따라 후보 심사가 이뤄지고 객관성·공정성을 잃었다는 평가가 맞을 것 같다”고 말했다.

전북의 경우 과거 전과경력이나 갑질 의혹이 불거졌는데도 민주당은 이에 대해 언급조차 하지 않고 있다.

민주당 임혁백 공관위원장은 이달 초 22대 총선 공천기준을 밝히면서 음주, 성비위, 갑질 등을 5대 범죄로 규정하고 공천에서 불이익을 주겠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지만 실질적으로 행동에 옮겨질 가능성은 희박하다는 여론이 지배적이다.

후보 적합도 조사에서 심사에서 1, 2위 후보와 격차에 따른 단수공천 적용은 호남 정치권에 대한 정치적 차별 위험성마저 낳고 있다.

민주당은 지금까지 72개 선거구에 심사를 마치고 현역의원을 포함해 47곳에 대한 단수공천을 결정했다.

그러나 전북 등 호남지역 현역의 경우 ‘경선을 원칙’으로 하고 있다는 입장을 밝혀 민주당 소속 전북의원 중 경쟁력을 확보한 의원들의 정치적 피해가 예상된다.

전북정치권 관계자는 “무슨 근거로 호남지역 현역은 경선을 원칙으로 하고 타지역은 단수공천을 적용하는지 이해하기 힘들다”며 “과거 사례를 보면 1, 2위 후보 격차에도 경선을 실시했다가 많은 부작용이 있지 않았냐”고 반문했다.

선출직 평가의 비공개 원칙과 하위 20% 해당자에 대한 통보 지연은 사실과 다른 가짜뉴스 확대 재생산을 비롯해 유언비어 등 마타도어식 흑색선전을 낳고 있다.

전북지역 일부 총선후보들이 정치적 이익을 위해 ‘하위 20%에 누가 들어갔다’는 식의 소문을 내면서 부작용이 속출하고 있다.

민주당 소속 전북 의원은 “현역에 대한 선출직 평가는 4년간 의정활동에 대한 것인데 유권자들이 알아야 하지 않겠느냐”며 “하위 20% 해당자 공개를 하지 않는 것이 이상할 뿐 아니라 국민의 알권리 침해도 해당될 수 있다”고 밝혔다.

전북 국회의원 10석 확보에 대한 민주당 지도부의 미온적 태도도 전북 도민을 실망시키고 있다.

민주당이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을 확정하기 전까지만 해도 전북의 국회의원 선거구 유지는 거역할 수 없는 대세였다. 당 지도부뿐 아니라 국회 정개특위 내부 분위기도 전북 정치권 10석 요구에 긍정적 입장을 드러냈다.

이와관련 정치권 관계자는 “민주당이 전북 10석 유지 명분과 당위성을 인정하고 있지만 확답은 하지 않고 있는 것 같다”며“현시점에서 전북 선거구 문제는 유동적 사안이 된 것 같다”고 지적했다.

 

서울=전형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