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나현, 다이빙 여자 10m 플랫폼 파리 올림픽 출전권 확보
김나현, 다이빙 여자 10m 플랫폼 파리 올림픽 출전권 확보
  • 연합뉴스
  • 승인 2024.02.06 18: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파리 올림픽 다이빙 여자 10m 플랫폼 출전권을 확보한 김나현.대한수영연맹 제공.
파리 올림픽 다이빙 여자 10m 플랫폼 출전권을 확보한 김나현.대한수영연맹 제공.

세계선수권 결승 진출 실패했지만, 출전권 획득 중복 국가 나와 한국 1장 획득

김나현(20·강원도청)이 파리 하계올림픽 수영 다이빙 여자 10m 플랫폼 출전권을 확보했다.

대한수영연맹은 6일 “김나현이 2024 도하 세계수영선수권 결승에는 진출하지 못했지만, 결승에 진출한 12명 중 이미 올림픽 출전권을 획득한 국가를 제외하니, 상위 12명 안에 포함됐다”고 전했다.

김나현은 5일 카타르 도하 하마드 아쿠아틱센터에서 열린 2024 세계선수권 다이빙 여자 10m 플랫폼 준결승에서 1∼5차 시기 합계 250.95점으로 18명 중 16위를 해 12명까지 얻는 결승행 티켓을 놓쳤다.

하지만, 지난해 후쿠오카 세계선수권에서 국가당 최대인 파리 올림픽 출전권 2장을 얻은 중국 등 이미 파리 올림픽 출전권을 획득한 국가의 선수들이 결승에 진출해 한국도 출전권 1장을 얻었다.

다이빙은 파리 올림픽 출전권을 선수 개인이 아닌 국가올림픽위원회(NOC)에 배분한다.

국제수영연맹은 다이빙 개인 종목의 파리 올림픽 출전권 배분 방식을 ‘2023년 후쿠오카 세계선수권 12장, 각 대륙 챔피언십 최대 5장, 2024년 도하 세계선수권 12장’으로 정했다.

하지만, 국가별 개인 종목 출전자를 2명으로 제한해 세계선수권 상위 12위를 배출하지 못한 나라에도 파리 올림픽 출전권을 배분했고, 김나현 덕에 한국은 여자 10m 플랫폼 출전권을 따냈다.

현재까지 한국 다이빙은 2장의 파리 올림픽 출전권을 획득했다.

지난해 후쿠오카 대회 남자 10m 플랫폼에서 김영택(22·제주도청)이 결승에 진출해, 한국 다이빙에 첫 번째 파리 올림픽 티켓을 선물했다.

대한수영연맹은 김영택과 김나현에게 파리 올림픽 출전권을 부여할 계획이다.

김나현은 지난해 후쿠오카 세계선수권에서는 대한체육회에서 인정하는 국가대표가 아닌, 연맹 자체 국가대표로 파견됐다.

이번 도하 대회에는 대한체육회가 인정하는 ‘국가대표’ 자격을 얻어 플랫폼에 섰고, 파리 올림픽 출전권까지 따냈다.

김나현은 대한수영연맹을 통해 “작년 경험을 토대로 아쉬웠던 부분을 많이 보완하고 기초부터 다시 집중적으로 연습한 덕분에 입수할 때 이전보다 더 높은 점수를 받았다”라며 “선수 생활을 시작한 순간부터 올림픽 출전이 목표였다. 권하림 선배와 함께 출전하는 여자 싱크로 10m 플랫폼에서도 좋은 모습을 보여드리고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연합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