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지역구 10석 반드시 지켜내야
민주당 지역구 10석 반드시 지켜내야
  • .
  • 승인 2024.02.06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2대 총선에 적용될 비례대표제와 선거구 획정 확정이 초읽기에 들어가면서 전북의 지역구 10석 유지가 중대 고비를 맞고 있다. 비례대표제와 선거구 획정을 놓고 여야가 첨예하게 대립하면서 막판 빅딜이 이뤄질 경우 자칫 전북의 지역구가 희생양이 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어서다.

현재 여야는 비례대표 선출 방식과 선거구획정위원회의 국회 선거구획정안을 두고 이견을 좁히지 못하고 있는 상태다.

민주당은 그제 비례대표 선출 방식을 21대 총선 때 적용했던 준연동형제 유지로 공식화했다. 이재명 대표는 이날 “정권 심판에 동의하는 모든 세력과 함께 위성정당 반칙에 대응하면서 준연동제의 취지를 살리는 통합형 비례 정당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국민의힘은 권역별 병립형 선출 방식을 주장해 여야간 협상이 불가피하다. 더구나 국민의힘은 전북 10석 확보 내용을 담고 있는 국회의원 선거구 획정을 두고 반대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

결국 여야는 비례대표 선출 방식과 선거구 획정위원회가 마련한 선거구획정안을 두고 협상을 벌어야 하나 양측의 주장이 평행선을 달리면서 접점 찾기가 녹록지 않은 형국이다.

민주당 입장에서는 비례대표 선출 방식과 전북 10석 재조정 문제를 원샷으로 처리하는 것이 가장 좋지만, 협상 상황이 만만치 않다는 것이다. 국민의힘이 비례대표 선출 방식은 민주당의 준연동형을 받아들이면서 전북 10석 확보 내용을 담은 선거구 조정에 응하지 않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기 때문이다.

선거구 획정을 목전에 두고 비례대표 선출 방식이 막판 돌발변수가 되면서 전북의 지역구 10석 유지에 빨간불이 켜진 셈이다. 여야가 비례대표 선출 방식과 선거구 획정을 협상을 벌이면서 전북의 지역구 의석을 갖고 빅딜을 하려는 처사를 우리로서는 납득할 수도 없고 결코 용납해서도 안 된다.

새만금 SOC 예산 삭감에 이어 노골적인 전북 홀대가 아닐 수 없다. 전북 정치권과 민주당은 전북의 지역구 10석 유지에 사활을 걸어야 한다. 국민의힘 역시 전북의 지역구 축수에 나설 경우 4월 총선에서 혹독한 심판을 피할 수 없으리라는 것을 명심하길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