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산로컬푸드직매장, 농산물 안전성 검사 강화
익산로컬푸드직매장, 농산물 안전성 검사 강화
  • 익산=김현주 기자
  • 승인 2024.02.06 14: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익산시가 로컬푸드 출하농산물의 안전성 검사를 한층 강화해 시민들의 건강을 도모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잔류농약 안전성 검사 대상을 매장에 출하된 유통단계 농산물에서 생산단계에 있는 농산물로 확대한다.

농산물 재배시기에 맞춰 400여 농가의 농지를 직접 방문해 시료를 수거한 후 잔류농약 안전성 검사를 연중 실시한다. 검사기관은 지난해 운영을 시작한 농업기술센터 안전분석실이다.

검사 결과 부적합 농산물은 직매장 출하를 사전에 차단하고 분석 결과에 따라 농산물 출하 연기 또는 폐기 등의 조치를 진행할 예정이다.

직매장에 출하된 농산물에 대해서도 잔류농약 검사와 모니터링단 운영 등 지속적으로 관리·감독을 진행한다.

공인 분석기관에 잔류농약 검사를 의뢰해 기준 초과 농약 검출 농산물은 출하 정지한다. 생산 농가에 대해서는 농약안전사용강화(PLS) 교육을 의무적으로 이수하게 하고, 검사 결과 안전성이 확보되면 출하할 수 있도록 관리한다.

서비스와 출하 농산물의 품질 제고를 위해 모니터링단은 직매장 관리 상태 및 농산물 품질·포장 등 전반적인 사항을 상시 점검할 예정이다.

익산시 관계자는 “생산과 유통의 이중 검증을 통해 로컬푸드직매장 출하농산물의 안전성을 한층 강화하겠다”며 “출하 농업인을 대상으로 농약 안전 사용 및 농산물 품질 관리에 대한 철저한 교육을 진행해 시민이 믿고 찾는 안전 먹거리 공급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익산=김현주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