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의원 선거구 획정 빠르면 2월 중순 확정…전북 10석 유지 전망
국회의원 선거구 획정 빠르면 2월 중순 확정…전북 10석 유지 전망
  • 전형남 기자
  • 승인 2024.02.01 19: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회의 22대 국회의원 선거구 획정이 당초 예상보다 빨리 이뤄질 전망이다.

국회 정개특위는 2일 전체회의를 열어 선거구획정안을 논의하고, 현재 쟁점이 돼 있는 사안에 대해서는 여야 원내대표간 협상을 통해 국회 법사위 의결을 거쳐 2월중 본회의에서 처리할 계획이다.

국회 정개특위는 지난 29일 선거구획정위원회(획정위)가 마련한 선거구 획정안 중 지금까지 여야가 합의한 내용을 수정해 전달했다.

지난해 12월 5일 획정위가 전북 국회의원 1석을 줄이는 획정안을 두고는 정개특위 내부에서 아직까지는 합의를 이루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전북 선거구 획정 문제는 전북 내부에서 시·군간 조정이 아닌 타 광역단체 선거구 조정과 맞물려 있어 정개특위 내부에서 논의가 후순위에 밀려 있는 것이 여야 합의가 지연되는 이유로 파악된다.

특히 전북 의석 10석 유지를 위한 특례 선거구나 선거구별 인구 수 증감, 몇석을 줄일지 등 문제는 여야 여야 원내대표 협상 등 정치적 판단에 따라 이뤄지는 만큼 전북 선거구 최종 획정은 정개특위 활동 시한 막판에 이뤄질 것으로 관측된다.

민주당은 전북 10석 확보 입장을 분명히 하고 있으며 서울 강남과 부산 선거구 조정을 통해 전북 선거구를 현행대로 유지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정개특위 관계자는 1일 “지난해 획정위의 22대 국회의원 선거구 획정안은 여야 입장뿐 아니라 지역 현실에도 맞지 않는다는 지적이 있었다”며 “그동안 여야가 물밑에서 국회의원 선거구 획정에 대해 많은 논의를 했다”고 말했다.

여야 모두 획정위의 국회의원 선거구 획정안을 두고 단순 인구비례만 맞춘 것 같다는 혹평을 쏟아냈다.

특히 획정위는 서울·경기 등 수도권을 제외한 광역단체장 중 유일하게 전북만 1석을 줄이고 전주갑·을·병과 익산갑·을, 군산 등 6개에 정읍·순창·고창·부안, 남원·진안·무주·장수, 김제·완주·임실 등 3개등 9개로 조정해 여론의 비판을 받았다.

민주당은 획정위의 이같은 선거구 획정안에 대해 즉각 반발하고 국회 정개특위에서 재조정 작업을 진행했다. 지금까지 정개특위의 여야 분위기를 종합하면 특별한 이변이 없는 한 전북은 국회의원 인구 하한선에 미달된 김제·부안, 남원·임실·순창 2곳에 대한 재조정 작업을 통해 10석을 유지할 방침이다.

김제·부안은 국회의원 선거구 획정 특례조항을 적용해 현재 갑·을·병 3개 선거구중 전주병지역 일부 동을 통합해 선거구를 유지하는 것으로 가닥을 잡고 있다.

결과적으로 현재 전주갑,을,병 선거구는 김제·부안과 합쳐져 전주·김제·부안 갑,을,병,정 등 4개의 선거구로 개편될 가능성이 있다.

다만 정치권내 소수 의견을 김제·부안을 군산과 합쳐 군산·김제·부안갑,을 선거구안도 제시하고 있다.

남원·임실·순창 선거구는 특례조항 적용 대신 현 완주·진안·무주·장수와 통합해 2개의 선거구로 재획정될 전망이다.

완주·진안·무주·장수 선거구중 장수를 분리해 남원·임실·순창·장수와 완주·진안·무주 획정안이 힘을 받고 있지만 무진장 선거구 분리에 대한 주민들의 반발 강도가 변수다.

서울=전형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