헌혈, 공동체 정신으로 적극 동참을
헌혈, 공동체 정신으로 적극 동참을
  • .
  • 승인 2024.01.31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내 혈액 재고량이 30일 기준 5.3일분으로 주의 단계에 이르렀다는 보도다. 이는 총보유량의 평균치고 A형은 4.3일, O형은 3.9일분으로 턱걸이 수준이다. AB형 보유량은 겨우 적정량을 겨우 유지하고 있는 상황이어서 대형교통사고나 재난사고 발생 등 긴급한 상황의 경우 필요한 혈액 부족으로 소중한 생명을 잃게 되는 비극을 초래할 수 있다는 점에서 우려된다.

혈액 재고량이 5일분 미만이면 주의, 이틀분 이하면 경계 단계다. 그러나 2.3일분 정도로 낮아지면 비상단계다. 물론 도내 혈액 보유량이 현재는 주의 단계이지만 보유량 평균치일 뿐 일부 혈액형의 혈액은 거의 바닥 수준으로 원활한 혈액 수급에는 어려운 실정이라는 것이다. 이같은 현상은 헌혈자가 줄어들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헌혈인구 63% 이상 차지하는 10대~20대 청소년층들의 헌혈이 갈수록 줄어들고 있다고 한다. 지난해 도내 헌혈 10만 1백여 건 중 10대와 20대 층이 6만 3천여 건으로 62.7%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졸업 필수요건인 봉사활동 실적을 따기 위해 일부 대학생들이 헌혈에 참여하고 건강검진 겸 봉사활동으로 노년층이 다수 헌혈에 참여하고 있는 실정으로 알려져다. 그만큼 우리 사회가 각박해져 가고있는 것 같아 씁쓸하다.

내 피로 꺼져가는 소중한 생명을 살릴 수 있다는 말은 식상할 정도다. 혈액은 농산물이나 공산품처럼 다른 나라에서 수입해 사용할 수 없다. 자국민의 헌혈이 중요하다. 더구나 곧 닥치는 설명절 연휴 등으로 헌혈 가능 일수도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헌혈은 우리 사회의 공동체 정신 수준을 가늠할 수 있는 하나의 지표다. 시들어가는 공동체 정신, 시민의식을 드높이는 일이 중요하다. 뿐만아니라 청소년층이 더욱 적극적으로 헌혈에 참여할 수 있도록 제도적 마련도 중요하다.

봉사활동에 대한 학생부 종합전형 반영과 참여를 독려하는 등의 개선책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가장 바람직한 것은 시민들의 자발적인 헌혈 동참이다. 우리 지역 공동체 활성화를 위해 나눔의 정신을 펼쳐 나가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