터덕이는 전북교육박물관, 설립 ‘하세월’…중투심 문턱 올해는 넘어야
터덕이는 전북교육박물관, 설립 ‘하세월’…중투심 문턱 올해는 넘어야
  • 장수인 기자
  • 승인 2024.01.30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
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

전북 교육의 역사를 담아낼 ‘(가칭)전북교육박물관’ 설립 사업의 추진 속도가 더디다.

지난 2018년부터 옛 군산초등학교 부지에 (가칭)전북교육박물관 설립을 추진하고 있으나 지난해 1월부터 연달아 교육부 중앙투자심사에서 재검토 판정을 받은 뒤 늘어지는 모습이다.

일각에서는 전임 교육감 추진 사업이라 도교육청이 소홀하게 추진하는 것 아니냐는 목소리도 나오지만, 도교육청은 오는 7월 중앙투자심사를 반드시 통과하겠다는 각오다.

30일 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에 따르면 도교육청은 (가칭)전북교육박물관 설립 사업에 대한 교육부 중앙투자심사를 오는 7월 앞두고, 이용자 수 재산정을 통한 설립 규모를 재검토 중이다.

앞서 도교육청은 지난 2022년 5월 문화체육관광부 국립박물관 설립 타당성 사전평가에서 적정 평가를 받은 뒤, 지난해 1월과 10월 360억 원 규모의 박물관 설립을 위한 교육부 중앙투자심사를 신청했지만 연달아 재검토 판정을 받았다.

도교육청은 이같은 상황을 고려해 중앙투자심사 통과를 위한 논의가 진행 중이라는 설명이다.

먼저 지난번 중앙투자심사를 통과하지 못한 이유에 대해 교육재정이 열악한 상황에서 대규모 박물관 사업이 필요한 지에 대한 교육부 의견이 있을 것으로 보고, 전반적인 규모와 예산을 소폭 축소하겠다는 입장이다.

기존과 같이 옛 군산초등학교 부지에 (가칭)전북교육박물관을 설립하지만, 강당 부분에 마련하려고 했던 체험시설을 본관 건물로 배치해 토지 면적을 줄일 계획이다.

예산도 기존 390억 원에서 290억 원까지 줄이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이에 대해 “교육부 의견을 보완·추진해서 올해는 반드시 중앙투자심사를 통과하려고 한다”며 “오는 2028년 7월 개관을 목표로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 12일부로 지방 재정법 시행령(41조)이 개정되면서, 기존 200억 원 이상의 공공청사와 문화·체육 시설 신축 사업에 적용됐던 중앙투자심사 기준이 40억 원 이상의 사업으로 강화됐다.

장수인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