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연금공단 전북지사 광주 통합 거센 반발
공무원연금공단 전북지사 광주 통합 거센 반발
  • .
  • 승인 2024.01.30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무원연금공단 전북지사가 광주지사로 통합이 추진되면서 지역민의 거센 반발을 사고 있다. 안그래도 국가기관이나 공공기관 금융기관 등의 호남지역 관할 사무소가 그동안 블랙홀처럼 광주로 흡수되어온 터라 지역민의 분노와 상실감이 클 수밖에 없다.

공공기관 경영효율화가 추진 배경이라고 하지만 이는 국가균형발전에 역행할 뿐만 아니라 전북특별자치도 출범에도 찬물을 끼얹는 처사가 아닐 수 없다. 공무원연금공단의 전북지사 폐지를 즉각 철회해야 마땅하다.

공무원연금공단은 오는 4월 1일부터 기존 전북지사를 폐지하는 대신 인력과 업무를 광주지사로 통합 운영한다고 한다. 이미 행정적으로는 지난 1월 1일자로 통합을 마친 상태로 사실상 사무실 이전만 남겨 놓은 상태라는 것이다.

윤석열 정부의 공공기관 혁신 가이드 라인에 따른 조직과 인력 효율화가 전북지사의 광주지사로의 통합 이유라고 한다.

강원 경인지부의 사례처럼 전북·광주지부 역시 4월 1일부로 통합 운영에 들어간다는 설명이지만 윤석열 정부의 전북홀대라는 강한 반발이 일고 있다. 전북특별자치도 출범에도 불구하고 전북독자권역을 인정하지 않고 여전히 광주 전남 중심의 퇴행적 사고에서 벗어나지 못한 정책 행태가 아닐 수 없다.

김성주 의원은 전북자치도 3만4,019명의 공무원 연금 수령자와 공무원연금 납부자 5만6,892명을 무시하고 우롱하는 처사라고 성토했다. 그러면서 모든 민원과 서류 급여 신청이 비대면으로 가능해 직원이 직접 처리하는 업무가 감소했다면 전국 7개 지부 역시 그대로 둘 이유가 없다고 반박했다.

현재 호남권 공공기관 30개중 광주 전남 소재 기관은 19개에 이르는 반면 전북 소재 기관은 11개에 불과하다. 특별행정기관 역시 46개중 전북에는 3분의 1인 15개 기관만이 소재해 있다. 이뿐만 아니라 대기업이나 금융기관의 호남지역 본부도 대부분 광주 전남에 소재해 있어 전북의 광주·전남 예속 논란은 끊이지 않고 있다.

정부와 공무원연금공단은 전북도민 불편과 상실감을 초래하는 전북지사 폐지와 광주 이전을 즉각 철회할 것을 촉구해 마지 않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