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수경찰서, 안전한 장수 맞춤형 교통사고 예방 활동 전개
장수경찰서, 안전한 장수 맞춤형 교통사고 예방 활동 전개
  • 장수=송민섭 기자
  • 승인 2024.01.29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수경찰서(서장 정덕교)는 지역실정에 맞는 교통사고 예방 교육·홍보를 적극적으로 실시하고, 시기별·대상자별 맞춤형 교통경찰 활동을 전개했다.

  또한, 교통사망사고지점에 대한 교통안전점검과 교통사망사고 예방을 위한 교육 및 홍보 활동에 총력을 기울였다. 더불어, 군민 요구를 적극적으로 반영한 교통안전시설개선 및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교통단속의 실시 등으로 교통활동이 그 어느 때보다 군민 곁에서 다가가는 맞춤형 홍보활동을 실시했다.

 # 연중 찾아가는 어르신 교통사고 예방활동

 농사철을 맞아 어르신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서 계북면 파곡마을 회관 등을 포함하여 면단위로 마을회관에 방문하여 지속적으로 어르신 교통사고 예방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또한, 관내 노인일자리 현장, 시장장날, 도로변에 어르신이 보이면 장수관내 어르신 대상으로 교통사고 예방홍보 활동을 펼쳤다. 주로 군민들에게 보행안전 3원칙 (서다, 보다, 걷다)을 생활화할 수 있도록 지도하며 홍보하였다.

 또한, 야간보행시 밝은 옷 입기, 전동휠체어 야광반사지 부착, 야광팔토시, 야광조끼 배부 등을 실시했다.

  # 농번기철 농기계 교통사고 예방 활동 추진

  농번기철 교통사고 예방활동을 위하여 ‘농번기철 농기계·오토바이 교통사고 급증!’ 문구의 플래카드 제작하여 각면마다 7개소에 게첩하여 군민들의 경각심을 일깨워주도록 노력했다.

 농기계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안전수칙 기고문을 작성하여 언론홍보를 실시했다.

  # 어린이보호구역 교통사고 ZERO화 달성

  ‘우리는 장수의 별, 걸어다니는 황금별을 지켜주세요!’ 라는 특수시책을 실시하여 어린이날, 장수관내 교육시설에 야광반사지로 특수제작한 황금별을 약 800개를 배부했다.

 자체 특수제작한 황금별 반사지는 낮·밤으로 빛반사하여 운전자의 시인성을 높여 어린이 및 보행자에게 교통사고 예방을 도우며 어린이 교통사고 제로화를 달성했다. 또한, 장수어린이집 등 교육기관 2개소 및 발달장애인 등 교통안전교육을 실시하는 등 어린이 교통사고 예방에 힘썼다.

안전한 등하굣길 조성을 위하여 교통경찰이 수시로 스쿨존내 교통안전 지도를 실시하였으며, 교통협력단체(모범운전자회·녹색어머니회) 및 유관기관과 협력하여 어린이 교통사고 예방 캠페인을 월 1회이상 실시했다.

 또한, 안전한 등하굣길 조성을 위하여 장계초등학교 정문앞 ‘옐로우 카펫’ 설치하였으며 장수초등학교 앞 대각선횡단보도 및 노란색 횡단보도를 설치하는 등 사고없는 등하굣길 조성을 위한 교통시설의 활동도 지속적으로 유관기관 협의하여 설치했다.

# 안전한 교통환경시설 개선 노력

  장수경찰서에서는 관내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핵심과제로 선정하고, 교통사고 발생우려지역을 사전에 선정하여 물리적 도로환경을 구조적으로 분석하기 위해 도로교통공단 등 유관기관과 협력하여 시설개선에 성과를 거두었다. 또한, 교통사고 예방을 위하여 장수교 사거리(송천삼거리→장수읍 내) 고정식 단속카메라 설치 등을 포함하여 총 13건의 교통환경을 개선을 노력하여 보행자·운전자의 안전성을 확보했다.

 주민들의 교통불편을 해소하기 위하여 불합리한 교통안전시설에 대한 교통안전 심의위원회를 개최하여 총 25건의 안선을 심의 후 개선안을 현장에 반영했다.

# 휴가철 및 행락철 음주운전 집중단속 추진

  코로나 해제되고 사람들의 잦은 왕래로 술자리 및 모임이 늘어나면서 운전자들의 음주운전의 경각심을 제고시키기 위하여 자체적으로 휴가철, 행락철 음주운전 집중단속을 실시했다. 이에 플래카드 14개를 게첩하였고 장수군청 합동으로 장계시장에 방문하여 캠페인 등 홍보활동을 펼쳤다. 장수경찰은 주간·야간·요일을 불문하고 숙취운전까지 전방위적인 음주단속을 시행하였으며, 휴가철 주요 관광지 뿐만아니라 음식점, 편의점, 이면도로 등 스팟 이동식 단속으로 매주 1회이상 지속적으로 실시했다.

  장수군은 지역 특성상 고령의 어르신들이 많은 만큼 교통사고 예방활동이 중요해 보행자의 안전 3원칙 서다-보다-걷다, 도로를 다닐때는 밝은색 옷을 입고 보행하기 등을 노인복지관 등을 방문 고령의 운전자에게 안전교육을 실시하는 등 어르신 교통사고예방 활동에 적극 나설 방침이다.

  정덕교 서장은 “교통사고로부터 안전한 장수군을 만들기 위해 지역 특성을 고려하고 교통안전교육을 지속적으로 실시하며 교통시설을 확충하여 교통사고 예방에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장수=송민섭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