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산시·원광대·원광보건대, 자립준비청년 지원 협약 체결
익산시·원광대·원광보건대, 자립준비청년 지원 협약 체결
  • 익산=김현주 기자
  • 승인 2024.01.29 13: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익산시와 원광대, 원광보건대는 지역상생발전과 자립준비청년의 건강한 사회정착화를 위해 협약을 체결했다.

익산시는 29일 원광대·원광보건대와 함께 지역상생발전과 자립준비청년의 건강한 사회정착화를 위해 상호협력하고 지원하는 것을 목적으로 긴밀한 업무 협조체계를 구축했다.

협약은 지역사회가 한마음으로 발 벗고 나서서 대학을 진학하는 자립준비청년의 학업적 성취 등 원활한 대학 생활을 위해 체결됐다.

원광대학교와 원광보건대학교에 진학한 지역 자립준비청년은 등록금, 기숙사 우선 배정, 기숙사비 지원, 국가근로장학생 우선 선발, 취업프로그램 지원 등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자립준비청년에게는 경제적 부담을 완화하고자 보호종료 후 5년간 매월 50만원(2023년 40만원에서 2024년 10만 원 인상)의 자립수당을 지원하고 있다.

시는 이와 별도로 2022년부터 익산에 주소를 둔 자립준비청년에게 익산사랑 자립정착금을 매월 20만 원 추가로 지급했는데 올해부터는 고물가 등 생활여건 변동을 반영해 매월 30만 원으로 확대 지급한다.

현재 익산 자립준비청년은 50여 명으로 타지역 거주 자립준비청년들로부터 익산사랑 자립정착금에 대한 문의가 꾸준히 이어지고 있다. 설문조사 등을 통해 익산사랑 자립정착금이 자립 후 생활여건 개선과 복지향상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익산시 관계자는 “한 아이를 키우려면 온 마을이 필요하다는 말처럼 자립준비청년이 온전한 사회인으로 성장하도록 돕는 것은 사회 전체 시스템의 책무”라며, “앞으로도 당사자와 현장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며 부모의 마음으로 자립준비청년과 함께 동행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익산=김현주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