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안군, 농어촌 삶의 질 전국 으뜸
진안군, 농어촌 삶의 질 전국 으뜸
  • 진안=김성봉 기자
  • 승인 2024.01.25 14: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안전영역 군지역 1위… 종합지수 상위 20%

진안군이 전국 농어촌 자치단체 중에서 가장 살기 좋은 지역으로 선정됐다.

 이같은 결과는 대통령 소속 농어업·농어촌 특별위원회에서 주관, 농어촌 삶의 질 종합지수를 평가한 결과 상위 20% 안에 드는 최상위 지역에 선정됐다. 특히 환경·안전영역에서 군지역 전체 통틀어 1위를 차지하는 쾌거를 이뤘다.

 대통령 소속 농어업·농어촌 특별위원회는 삶의 질 개념이 주관·추상적인 성격이 강해 농어촌 삶의 질을 계량화·표준화할 수 있는 지표를 마련하고, 이를 토대로 139개 농어촌 시·군 삶의 질에 대해 측정했다.

 농어촌 삶의 질 지표는 ▲경제 ▲보건·복지 ▲문화·공동체 ▲환경·안전 ▲지역회복 등 총 5개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세부지표로는 재정자립도, 사회활동참여율, 지역안전도 등 총 20개 지표가 영역별로 나뉘어 있다.

 진안군은 이번 삶의 질 지표 평가에서 환경·안전과 문화·공동체 2개 영역에서 상위 20% 안에 들어 종합지수 평가결과 최상위 등급에 올랐다. 특히, 환경·안전영역에서는 군지역 전체 1위를 차지했다. 범죄율이 낮아 지역 안전등급이 우수하고 자연환경이 잘 보존되어 있는 영향으로 풀이된다. 문화·공동체영역은 농업 경제활동 참여율이 높아 사회활동 참여에 대한 만족도가 높아 좋은 점수를 받은 것으로 평가됐다.

 진안군은 앞서 2020년도에는 국회 미래연구원이 전국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조사 발표한 ‘대한민국 행복지도’에서 삶의 만족도와 행복역량지수가 전북 1위, 전국 6위로 분석되기도 해 명실상부한 살기좋은 도시의 명성을 이어가고 있다.

 전춘성 진안군수는 “농어촌 삶의 질 지표를 토대로 군의 강점은 살리고, 약점은 보완하는 사업을 적극 추진하여 직면하고 있는 인구감소에 따른 지역 소멸위기를 극복하고 지속가능한 발전과 삶의 질 향상을 이루어 가겠다”고 밝혔다.

진안=김성봉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