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후보 적합도 조사 후 경선후보 배수 압축…현역 포함 2배수 원칙
민주당 후보 적합도 조사 후 경선후보 배수 압축…현역 포함 2배수 원칙
  • 전형남 기자
  • 승인 2024.01.24 19: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 정치권이 22대 총선 더불어민주당 후보 적합도 조사를 두고 북새통을 이루고 있다.

민주당은 전북 10개 선거구 중 현재 전략지역 선거구인 전주을 지역을 제외하고 24일부터 25일까지 모바일 안심번호로 후보 적합도를 조사하고 있다.

후보 적합도 조사를 통해 현역 등 총선 후보들의 경쟁력을 파악해 경선후보 압축작업을 진행할 방침이다.

특히 이번 후보 적합도 조사는 민주당의 공천의 마지막 퍼즐로 인식되고 있어 현역을 포함한 배수 압축 결과가 주목된다.

민주당 공관위는 지난주 시스템 공천제도를 언급하며 정치권 일각에서 주장했던 중진, 586 운동권 출신 용퇴론에 반대입장을 밝혔다.

지난 18대 총선부터 진행됐던 현역에 대한 인위적 컷오프를 진행하지 않고 시스템 공천을 통한 개혁공천을 진행하겠다는 것이다.

정치권은 민주당의 후보 적합도 조사 결과가 단순히 경선후보 압축이 아닌 현역 기득권을 제한하는 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는 분석을 내놓고 있다. 일단 정치권은 과거 예를 들어 현역이 포함된 민주당 후보 경선은 2배수로 진행될 가능성을 높게 보고 있다.

민주당의 후보 경선이 권리당원 50, 일반국민 50의 국민참여경선인 만큼 3배수 이상 경선은 결과적으로 현역 기득권을 유지해줄 수 있기 때문이다.

전북정치권 관계자는 24일 “민주당 경선은 후보의 조직력, 인지도에 따라 승부가 결정되는 것인데 3배수 이상의 다자대결 구도는 결과적으로 현역에게 유리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쉽게 말해 현역의 지역내 지지율이 30% 안팎에 불과해도 다자대결 구도는 시·도 의원 확보 등 조직력에 앞선 현역이 우세할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민주당이 당헌·당규에 결선투표제를 도입하고 정당지지율과 현역 지지율의 격차를 공천에 활용했던 것도 인위적 물갈이 비판을 피하면서 현역 기득권을 제한하겠다는 전략이다.

민주당 핵심 관계자도 “민주당이 총선 승리를 위해 일정부분 현역 교체를 진행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며 “결과적으로 현역과 경선은 양자대결 성격을 가질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또 민주당 후보 적합도 조사도 경선후보 압축 자료뿐 아니라 현역 교체의 근거가 될 가능성도 제시했다.

정치권 일각에서 민주당 텃밭인 전북에서 현역이 도전자와 격차가 크지 않는다면 경선링에 오르지 못할 수 있다는 주장도 이 때문이다.

전북정치권 A씨는 “지난 4년간의 의정활동을 생각하면 후보 적합도 조사에서 지지율이 도전자들과 엇비슷하다면 문제가 있는 것 아니겠느냐”며 “단순히 권리당원 확보 등 조직력만으로 민주당 공천을 받는 것은 민심과 거리가 있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민주당 공관위가 현역의 경우 정당지지율과 차이에 따라 경선 참여를 결정할 가능성도 있다.

한편, 국민의힘은 공천신청자 중 여론조사에서 타당후보 대비 본선경쟁력 지지율 격차가 10%p 이상이면 단수 공천을 하도록 했다. 또 양자 경선은 공천심사총점(100점 만점)>에서 1위와 2위의 점수차가 30점 이내이고, 1위와 3위의 점수차가 30점을 초과한 경우, 3자 경선 1위∼3위 점수차가 30점 이내일 때 하도록 했다.

서울=전형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