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농귀촌의 행복한 삶
귀농귀촌의 행복한 삶
  • 이원진 사단법인 전국귀농귀촌중앙회 사무국장
  • 승인 2024.01.24 08: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원진 사)전국귀농귀촌중앙회 사무국장

  요즘 한해를 보내면서 도시의 소음과 혼란에 지친 채 일상의 변화를 꿈꾸며 귀농과 귀촌의 결정을 내리는 분들이 있다. 우리 주변에는 새로운 삶을 시작하며 마주한 많은 귀농귀촌의 도전과 성공의 이야기가 많이 있다.

  새로운 도전에 나서기 전에는 항상 많은 불안이 따르지만 귀농과 귀촌은 큰 변화에 도전하는 동시에 새로운 삶의 행복을 찾을 수 있는 소중한 기회이기도 하다. 농촌 마을에서의 생활은 현대 도시에서의 편리함을 상실할지 모르지만 그 속에서 찾을 수 있는 특별한 경험과 만남이 기쁘게 할 것이기 때문이다.

  농촌 마을에서는 시끄럽고 번잡한 도시의 생활과는 다른 조용하고 평화로운 환경을 느낄 수 있다. 대자연에 둘러싸인 곳에서 생활하면서 새로운 에너지를 얻을 수 있고 자연의 아름다움을 경험하며 일상의 스트레스를 덜 수 있다.

 농촌에서는 지역사회와의 교류가 더욱 강조된다. 지역 사회의 행사나 풍습에 참여하면서 다양한 이웃들과 소통하고 친목을 다질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이는 새로운 곳에서 삶을 시작할 때 자신을 편안하게 만들어주는 중요한 부분 중 하나이다.

 귀농과 귀촌은 종종 땅을 다루는 삶으로 이어진다. 작은 농장을 가꾸며 나만의 작은 밭에서 채소를 키우는 것은 큰 만족감을 준다. 스스로 손으로 키운 작물은 먹는 즐거움뿐만 아니라 자연과의 조화 속에서의 일상의 만족도를 높여준다.

 필자는 농촌에서의 삶을 선택한 이유로 자연과의 조화, 가족과의 소중한 시간, 그리고 자신만의 농장에서 신선한 먹거리를 키우는 것을 꼽았다. 처음에는 도시에서의 생활과는 다른 환경에서의 적응이 어려웠지만, 지속적인 노력과 긍정적인 마인드로 어려움을 극복해 나갔다.

 첫해는 농장 경영에 대한 과제와 배움의 시간이었다. 그 후 지역 주민들과의 협력은 양계농장을 점차 번영시키는 데에 성공했다.

 귀농과 귀촌은 나에게 새로운 삶의 의미를 부여해 주었다. 더 나은 환경에서 더 풍요로운 생활을 즐기고 가족과 함께 보내는 시간이 가장 큰 행복이라고 말할 수 있다. 귀농과 귀촌이 개인의 삶에 어떤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다줄 수 있는 것은 분명하다.

  마을에서의 생활은 새로운 비즈니스 아이디어나 예술적 활동에 대한 도전을 열어주기도 한다. 현지 문화와 조화를 이루면서 창의적인 프로젝트나 예술 작품을 통해 지역사회에 기여할 수 있다.

 우리 마을에서는 가족과의 공동체가 더욱 강조된다. 가족과 함께 지낼 수 있는 평온하고 안정된 환경은 가족 간의 소중한 추억을 쌓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귀농과 귀촌은 새로운 도전이자 기회이다. 농촌 마을에서의 생활은 현대 도시에서 찾기 힘든 특별한 경험과 행복을 담고 있다. 불안과 기대를 함께 안고 나아가는 여정에서 농촌 마을에서의 생활은 큰 행복으로 이어지고 있다. 이제부터 농촌 마을의 문을 열어보기를 바란다. 여러분이 찾는 큰 행복이 농촌, 어느 마을에 있을지도 모른다.

 
이원진 <사단법인 전국귀농귀촌중앙회 사무국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