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안컵] 늘어난 옐로카드…'경고 변수' 부담 더 커진 태극전사
[아시안컵] 늘어난 옐로카드…'경고 변수' 부담 더 커진 태극전사
  • 연합뉴스
  • 승인 2024.01.21 09: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요르단전에서 오현규·황인범 경고 추가…2차전까지 '총 7장' 누적
한국, 극적인 동점골
한국, 극적인 동점골

64년 만에 아시안컵 정상 탈환에 도전하는 클린스만호가 요르단과의 조별리그 2차전에서 '경고 부담'을 털어내지 못하면서 말레이시아와 최종전을 앞두고 '옐로카드 적색경보'에 직면했다.

위르겐 클린스만 감독이 지휘하는 한국 축구 대표팀은 20일(한국시간) 카타르 도하의 앗수마마 스타디움에서 열린 요르단과의 2023 아시아축구연맹(AFC) 아시안컵 조별리그 E조 2차전에서 2-2로 비겼다.

이날 무승부로 한국은 요르단과 나란히 1승 1무(승점 4)를 기록했지만 득실 차에서 밀려 조 2위에 랭크됐다.

국제축구연맹(FIFA) 랭킹 23위인 한국은 요르단(87위)을 상대로 선제골을 뽑고도 동점골과 역전골을 내주며 고전하다가 후반 추가시간 극적인 상대 자책골 덕에 겨우 무승부를 거뒀다.

애초 한국은 역대 전적에서 3승 2무로 크게 앞서는 터라 낙승을 예상했고, 이를 통해 바레인과 1차전에서 얻었던 5장의 '무더기 옐로카드'를 효과적으로 소진할 생각이었다.

클린스만호는 바레인전에서 박용우(알아인), 김민재(뮌헨), 이기제(수원), 조규성(미트윌란), 손흥민(토트넘) 등 주요 선수 5명이 경고를 받았다.

이에 따라 대표팀은 요르단전에서 일찌감치 승기를 잡아 점수 차를 벌리고서 이들이 옐로 카드를 받아 경고 누적으로 오는 25일 말레이시아와 3차전에 결장하고 16강전에는 정상적으로 출전하는 '카드 세탁' 작전을 펼칠 공산이었다.

특히 요르단을 꺾으면 16강 진출을 확정하는 만큼 'E조 최약체' 말레이시아전은 대표팀이 카드 부담도 덜고 주요 선수들의 체력까지 아낄 좋은 기회가 될 수 있다.

경고받는 박용우

경고받는 박용우

(도하=연합뉴스) 김도훈 기자 = 15일(현지시간) 카타르 도하 자심 빈 하마드 스타디움에서 열린 2023 아시아축구연맹(AFC) 아시안컵 조별리그 E조 한국과 바레인의 경기. 대표팀 박용우가 바레인 알리 마단을 수비하는 과정에서 경고받고 있다. 2024.1.16 superdoo82@yna.co.kr

하지만 대표팀의 기대는 요르단의 강한 저항에 꺾이고 말았다.

전반 9분 손흥민의 페널티킥 득점으로 앞서갔지만, 전반에만 2골을 허용하며 끌려갔고, 여유로운 선수 운영 대신 후반 추가시간까지 총력전을 펼친 끝에 어렵사리 2-2 무승부를 만들 수 있었다.

게다가 요르단전에서는 오현규(셀틱)와 황인범(즈베즈다)마저 옐로카드를 받아 말레이시아와 최종전을 앞두고 7명의 선수가 '경고 부담'을 떠안게 됐다.

이들 7명은 말레이시아전에서 옐로카드를 또 받으면 경고 누적으로 16강 경기에 나설 수 없다.

조별리그 1차전부터 8강까지 경고를 한 차례만 받으면 4강 이후 경고는 초기화된다.

하지만 8강전까지 서로 다른 경기에서 경고 2개가 쌓이면 자칫 4강전에 출전할 수 없는 상황도 맞을 수 있다.

클린스만호는 당장 말레이시아전 경고 상황에 따라 핵심 선수가 16강에 출전하지 못할 수도 있어 '경고 관리'가 더 중요해졌다.

연합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