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지역 교육주체들이 오는 18일 출범하는 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이 추구해야 할 가치로 ‘소통’을 꼽았다.
또 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의 경쟁력을 높이려면 ‘직업계고 졸업(예정)자 공공기관 채용 제도’가 마련돼야 한다고 응답했다.
전북교육청 미래교육정책연구소는 ‘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이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을 주제로 실시한 인식조사 결과를 16일 발표했다.
이번 조사는 지난해 11월 13일부터 11일간 도내 학생 451명, 학부모 1천833명, 교원 1천153명 등 총 3천437명이 참여한 가운데 진행됐다.
그 결과 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이 앞으로 추구해야 할 방향에 가장 적합하다고 생각하는 키워드에 학생 11.7%(53명)와 학부모 14.5%(266명), 교직원 12.7%(146명)는 ‘소통’이라고 응답했다.
또 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제도를 묻는 질문에는 전체 1천487명(43.2%)이 ‘도내 직업계고 졸업(예정)자를 관련 분야에 채용하는 공공기관 지역인재 채용’을 1순위에, 1천141명(33.1%)이 ‘기초학력 보장에 기반한 학생 맞춤형 진로진학 교육 내실화’를 2순위로 선택했다.
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이 가장 중점을 둬야 할 교육분야 1순위로 학생 27.1%(122명)과 학부모 30.9%(566명)는 ‘디지털융합 관련 교육’이라고 답했다. 교직원 27.5%(317명)은 ‘생태전환 관련 교육’으로 꼽았다.
생태전환교육 활성화 방안으로 학부모 33%(605명)와 교직원 36.6%(422명)은 ‘사람과 자연의 공존을 위한 탄소중립, 자원 재활용 등 생태시민교육’이 필요하다고 응답, 학생 27.6%(124명)는 ‘친환경·농업·의료·교육 등에 집중하는 생명경제 관련 분야 인재 양성’이라는 응답이 가장 높았다.
이와 함께 전북지역 특색을 반영한 교육을 위해서는 ‘안정적인 교육자치를 위한 재정 확보’가 필요하다고 학생 32.4%(146명)와 학부모 31.6%(579명)가 답했고, 교직원 32.1%(370명)는 ‘지역특색을 살린 교육과정의 운영 자율 확대’가 필요하다고 했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이번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만의 차별성 있고, 다양한 교육특례 발굴을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펼쳐 나갈 방침”이라고 말했다.
장수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