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건설사, 지역 상생 외면 ‘빈축’
대형건설사, 지역 상생 외면 ‘빈축’
  • 왕영관 기자
  • 승인 2024.01.14 19:00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 건설업계가 불황에 휘청이고 있다
대형건설사의 아파트 신축현장에 지역업체가 참여하는 경우가 갈수록 희박해지고 있다

“대형건설사들이 수백억원의 도급액으로 전북에서 떼돈을 벌고 있는 반면, 지역건설사들은 일이 없어서 굶어죽기 일보직전입니다”

대형건설사의 아파트 신축현장에 지역업체가 참여하는 경우가 갈수록 희박해지고 있어, 지역업체 참여를 의무화하는 제도적 장치가 시급하다는 목소리다.

14일 전문건설협회 전북도회 등에 따르면 전북도와 협회 담당자들이 서울 등 대형건설사 본사를 방문해 하도급 분야에서 지역 업체 참여를 촉구하고 있지만, 지역업체 참여율은 매우 저조한 실정이다.

특히 대형건설사 관계자들은 전북도와 협회의 요청에 적극 반영할 것을 밝히고 있지만, 현장에서는 지역업체를 외면하는 이중적 모습을 보이고 있다.

실제 협회를 통해 도내 대형건설사의 아파트 신축현장을 점검한 결과, 지역업체의 하도급 점유율은 전체 10% 미만에 불과했다. 심지어 철콘, 전기·통신, 기계설비 등 굵직한 공종에서 지역업체는 찾아볼 수 없다.

일부 소규모 공종을 비롯한 건설기계, 건설자재만 지역에서 활용할 뿐, 주요 공종은 대형건설사와 협력관계인 외지업체가 맡고 있다는 설명이다.

이처럼 지역업체 참여율이 저조한 이유는, 대형건설사들이 고의적으로 지역업체 참여를 배제하고 있기 때문이다.

A현장의 경우 지역업체 참여 조건에 공사 예가의 1.5~2배수의 시공능력확인서를 요구하고 있다. 지역업체의 실적이 낮다는 이유를 내세워 입찰 참여 기회조차 주지 않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에 더해 기업의 종합신용등급, 현금흐름등급 등도 높게 책정해 지역업체 참여를 원천적으로 막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경기침체가 장기화면서 지역건설사들의 유동성 위기가 심각한 수준에 이르고 있지만, 외지건설사들이 말로는 지역상생을 외치고 행동은 뒷전이라는 것을 보여주는 대목이다.

지역업체가 입찰에 참여해도 공사 수주가 ‘하늘의 별따기’라는 지적도 나온다.

B현장 관계자는 “지역업체의 열악한 시공능력, 특히 기업의 이미지와 현장의 특수성 등을 고려하면 주요 공종에서는 지역업체를 쓸 수 없다”며 “조건을 충족해 입찰에 참여해도 최저가 경쟁에서 1위를 못하면 공사를 줄 수 없다. 투찰액은 비공개”라고 말했다.

이에 침체된 지역건설산업 활성화를 위해 아파트 등 대형 민간공사에서도 ‘지역업체 우대 조항’ 및 ‘일정 비율의 지역업체 하도급 의무’ 등의 제도 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전문건설협회 전북도회 관계자는 “최근 일시적인 유동성 위기를 넘기지 못해 도산으로 이어지는 중소건설사가 속출하는 등 지역건설업계가 사면초가에 내몰린 상황이다”며 “전북도와 협회의 지속적인 노력에도 불구하고, 지역업체 하도급 참여율 문제는 개선될 조짐이 없다. 전주시 등 지자체들은 인·허가때 부터 지역업체 참여를 강제할 수 있는 방법을 강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왕영관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똘랑2 2024-01-15 09:18:22
시공능력이 되도, 일을 안줘요. 정치적 후광이 없으니...전주 국회의원드이 힘이 있나요? 위에서 밀고 내려 오는데..공무원들 부낙해도,대기업서 듣지 않아요. 돈만 쓸어가지...감나물골 보세요. 지역업체는 재하도급이나, 서로 경쟁해야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