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마트 의무휴업 평일 전환 확산 속 전주는
대형마트 의무휴업 평일 전환 확산 속 전주는
  • 권순재 기자
  • 승인 2024.01.11 16: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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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일 전주시 서신동의 한 대형마트에 채소 코너에는 사람들이 있지만 과일 코너에는 과일 값이 비싸 사람들이 전혀 없다. 이수훈 수습기자
전국적으로 대형마트 의무휴업일을 평일로 전환한 사례가 잇따르는 가운데 전주 지역에서도 평일로 전환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제기되고 있다.. 사진은 대형마트 과일 전시장. 전북도민일보 DB

전국적으로 대형마트 의무휴업일을 평일로 전환한 사례가 잇따르는 가운데 전주 지역에서도 평일로 전환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제기되고 있다.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유통 분야에서도 온라인으로의 전환이 속속들이 이뤄짐에 따라 대형마트와 지역 소상공인이 더 이상 경쟁 관계가 아닌 오프라인 시장이라는 범주 안에서 공생 관계를 모색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11일 전주시 등에 따르면, 전주시는 최근 대형 유통사와 이해관계자 등이 모여 대형마트의 의무휴업 평일 전환 사례를 공유하고 의견을 수렴했다. 현재 전주시 대형마트의 의무휴업일은 매월 둘째 주, 넷째 주 일요일이다.

다만 전주시의 의무휴업 전환은 당장 현실화하기 어려울 것으로 전망된다. 대형마트에 대해 강경한 태도를 고수해 오던 과거와 달리, 실질적 협력 관계를 모색하는 등 다소 견해가 완화됐다. 그럼에도 평일 전환과 더불어 쓰레기 종량제 봉투 판매 허용 등 개별 사안과 관련해 소상공인, 전통시장, 슈퍼마켓 등 이해당사자마다 입장이 서로 달라 상생방안을 모색하는 게 녹록지 않은 탓이다. 이 같은 논의는 지난해 전주시 지역유통상생위원회를 통해서도 이뤄진 바 있다.

전주시의회 최명철 의원은 “대형마트 의무휴업일을 주말에서 평일로 전환하는 사례가 이어지고 이와 관련한 논의도 활발하다. 이에 최근 이해관계자들이 한자리에 모여 서로의 입장을 조율하게 됐다”면서 “물론 대구의 사례를 비교하는 게 적절하지 않겠지만 평일로 전환하면서 대형마트와 지역 상점가의 매출이 동반해 상승하는 상생 효과를 본 것으로 알고 있다”고 밝혔다.

대구시가 의무휴업일 평일전환 후 6개월 간의 효과를 분석한 결과 슈퍼마켓, 음식점 등 주요 소매업(대형마트, SSM, 쇼핑센터 제외)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9.8%, 대형마트 및 SSM 매출은 6.6%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유통산업발전법’에 따라 대형마트와 SSM(기업형슈퍼마켓) 등 준대규모 점포의 의무휴업일은 월 2차례 공휴일로 지정되고 있다. 다만 지방자치단체장이 이해당사자와 합의를 거쳐 공휴일이 아닌 날로 지정할 수 있다.

전국적으로는 대구광역시와 충북 청주시가 지난해 2월과 5월 의무휴업을 평일로 전환했다. 서울에서는 서초구가 처음으로 의무휴업일을 전환했고 이후 동대문구와 성동구가 휴업 전환을 결정했다.

이들 지자체가 의무휴업일을 바꾼 것은 제도의 실효성이 없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의무휴업일은 대형유통사와 전통시장의 상생을 위해 도입됐다. 하지만 유통 생태계가 온라인 중심으로 바뀌면서 기존 취지가 무색해졌다는 지적이 잇달았다.

실제 전주지역 한 소상공인 단체 관계자는 “예전보다 인식이 상당 부분 달라진 것은 사실”이라며 “마트와 주변 상권 매출에도 도움이 된다는 이유에서다”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전주시 관계자는 “관련한 논의가 지난해부터 활발하게 이어지고 있다”면서 “다만 개별 사안과 관련한 이해당사자의 입장 차이가 있어 이를 조율하고, 구체적인 상생협력 방안을 모색하는 문제가 있다”고 말했다.

권순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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