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교육연대 “전북교육청 2년연속 청렴도 최하위, 해명 촉구”
전북교육연대 “전북교육청 2년연속 청렴도 최하위, 해명 촉구”
  • 장수인 기자
  • 승인 2024.01.11 15: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지역 교육시민단체가 2년 연속 국민권익위원회 종합청렴도 평가에서 최하위 등급을 기록한 전북도교육청에 해명을 촉구했다.

 전북지역 교육시민단체가 2년 연속 국민권익위원회 종합청렴도 평가에서 최하위 등급을 기록한 전북도교육청에 해명을 촉구했다.

 전북교육개혁과 교육자치를 위한 시민연대(이하 전북교육연대)는 11일 도교육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교육의 근간인 깨끗함과 담을 쌓고 있는 전북 교육의 현실에 부끄러움과 분노를 느낀다”며 “교육감은 만일 오해가 있다면 풀기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하고, 잘못이 있다면 사과하고 대책을 밝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이어 지난해 9월 불거진 ‘2024 초등 사회과 교과서 제작 입찰 의혹’과 지난해 11월 있었던 5억원대 홍보전광판 시설사업 당시 무자격 업체 선정건 등을 거론했다.

 그러면서 단체는 “학교 현장에서는 아직 사업 공문이 학교에 내려오지도 않았는데 업자들이 학교에 먼저 찾아와 사업 설명과 물품 홍보를 하는 일이 많다는 말이 나온다”며 “하지만 이렇게 공론화된 유착 의혹들에 대해서 전북교육청이 어떤 조사를 거쳐 무슨 조치를 취했는지 이제까지 전혀 알려진 바가 없다”고 덧붙였다.

 단체는 “교육청의 청렴도가 바닥 수준을 면치 못하는 본질적 이유는 교육감과 측근들이 모든 권한을 쥐고 ‘정실인사’를 되풀이하기 때문”이라며 “정실인사가 발을 붙이지 못하도록 촘촘하고 객관적인 인사검증 시스템을 구축하고 비위행위 등이 발생했을 땐 일벌백계를 통해 엄히 다스려야 한다”고 말했다.

 전북교육연대는 “청렴은 떠들썩한 구호로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다”며 “서거석 교육감이 책임지고 제기되는 모든 문제에 대해 명명백백하게 밝혀야 한다”고 요구했다.

 장수인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