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창군, 전봉준 장군 동상 제막
고창군, 전봉준 장군 동상 제막
  • 고창=임용묵 기자
  • 승인 2024.01.10 16: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봉준장군 탄생 168주년 기념식및 전봉준장군 동상 제막식. 고창군 제공
전봉준장군 탄생 168주년 기념식및 전봉준장군 동상 제막식. 고창군 제공

동학농민혁명을 이끌었던 고창출신 전봉준 장군의 동상 ‘義의 깃발아래’가 고창군청 옆에 우뚝 섰다.

전봉준 장군 동상 제막식이 10일 오후 고창군청 회전교차로 옆 소공원에서 심덕섭 고창군수와 임정호 고창군의회 군의장 및 군의원, 진윤식 고창동학농민혁명기념사업회 이사장, 전봉준장군동상건립위원회와 군민 7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이 동상은 12인 군상으로 범국민 성금모금과 군비를 더해 총 6억원의 사업비로 추진됐다. 국경오·강관욱 작가의 작품인 ‘義의 깃발 아래’는 전체 12인 군상으로 이루어진 조형이다. 먼저 선두에 전봉준 장군이 무장포고문을 읽고 나서 의연한 자세로 앞을 향해 첫 발을 내딛는 순간을 긴장감 있게 표현했다.

그 옆에 보국안민, 제폭구민 등이 새겨진 커다란 깃발 아래 거사를 앞둔 농민군이 각자 비장하게 결의하는 모습을 사실감 있게 나타내 동학농민혁명의 정신을 한번 더 깊이 생각하게 만든다.

또 뒤편 언덕에선 시대적으로 고통받았던 민초들의 처절한 얼굴을 섬세하게 표현했고, 다양한 인물의 감정 표현으로 민중의 애환을 느낄 수 있다.

이날 동상 제막식에 앞서 전봉준 장군 탄생 168주기 기념식이 문화의전당에서 열렸다.

기념식은 왕기석 명창의 창극 ‘천명’ 중 ‘하늘님이시여 기원합니다’와 ‘절명가’를 시작으로 헌수, 봉정, 봉주, 헌화가 엄숙한 분위기에서 진행됐다.

심덕섭 고창군수는 “고창군민은 물론, 고창을 찾는 누구나 동학농민혁명의 선봉장인 전봉준 장군의 업적을 되새기고 근대 민주주의의 새 역사를 만든 동학농민혁명의 역사적 가치를 회복하는 귀한 시간이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고창=임용묵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