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 앞두고 ARS 전화 및 문자 폭탄…차단도, 신고도 모두 ‘시민 몫?’
선거 앞두고 ARS 전화 및 문자 폭탄…차단도, 신고도 모두 ‘시민 몫?’
  • 이규희 기자
  • 승인 2024.01.09 19: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도 때도 없이 울려 받아보면 어느 당 소속 아무개라는데, 내 지역에 출마하지 않는 후보였어요. 차단하려 해도 매번 손수 눌러대야 하니 스트레스를 많이 받습니다.”

오는 4월 10일 제22대 국회의원 선거를 앞두고 후보자들의 ARS 전화 및 문자 알림이 잇따르면서 시민들의 스트레스도 가중되고 있다. ARS 전화 및 문자가 별다른 시간적 제한 없이 시시때때로 발송되고 있지만, 해당 선거 관련 연락의 번호 하나하나 시민들이 직접 차단하지 않고선 뾰족한 해결 방안이 없기 때문이다.

특히 선거 관련 ARS 전화의 경우, 후보자들의 유세 멘트 없이 새해 덕담과 투표 독려 내용으로만 이뤄졌다면 자유롭게 발신할 수 있다. 이어 선거 관련 문자는 자동 동보통신 방법에 따라 제재되는데, 문자 1건당 수신자가 20명 이하인 동시에 문자 수신자 무작위 선택 프로그램을 사용하지 않으면 무한정 발송이 가능하다. 시민들의 고충이 커지고 있는 한 대목이다.

실제 9일 오후 1시께 만난 전주시민 정지석(26)씨는 “선거 후보들은 ARS 전화와 문자를 그냥 보내겠지만, 나처럼 일반시민들에겐 여러 통이 마구 쌓이는 상황이다”며 “그마저도 그런 전화와 문자는 차단 방법이 통신사마다 다른 걸로 알고 있다. 안 보려면 내가 직접 일일이 차단하고 수신 거부 전화를 걸어야 하다 보니 무척 힘들다”고 한숨을 쉬었다.

또 다른 문제는 선거 후보들이 시민들에게 부치는 ARS 전화 및 문자에 관해 선거관리위원회의 별도 확인 작업이 없다는 점이다. 이에 만약 후보 유세 관련 내용이 있더라도 시민들의 자발적 신고 없인 위반 사안을 단속하기 어려웠다.

전주시민 이건휘(54)씨는 “모르는 번호로 전화가 와도 업무 중엔 당연히 받아볼 수밖에 없다”며 “그런데 막상 수화기에 귀를 대면 어느 당 소속 아무개라면서 녹음된 인사치레를 한다. 그것도 내가 투표할 수 없는 지역구 후보라는 걸 알게 되면 정말 어쩌라는 건지 싶어서 화가 난다”고 한탄했다.

전북선거관리위원회 관계자는 이에 대해 “해당 사각지대 문제가 꾸준히 대두되고 있으나, 위원회 측에서 먼저 단속하긴 어려운 부분이 많다”고 답변했다.

 

이규희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