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 4·10 전북 총선 선거구 10석 유지와 획정 결과 주목
[신년] 4·10 전북 총선 선거구 10석 유지와 획정 결과 주목
  • 전형남 기자
  • 승인 2024.01.01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22대 국회의원 선거가 90여일 앞으로 다가왔지만 선거구 획정부터 현역의원 교체폭, 민주당 독주 여부 등 전북 총선 구도가 쉽게 드러나지 않고 있다.

특히 전북은 현 10개 선거구중 3~4곳이 전·현직의원 대결 양상을 띄고 있어 향후 민주당의 공천방향에 따라 전북 총선판이 요동칠 가능성이 높다.

▲전북 10개 선거구 유지 등 선거구 획정 2월말 결론

도내 국회의원 선거구 문제를 다루는 국회 정개특위 일정과 분위기를 생각하면 빨라야 2월말 전북 선거구 획정 문제가 결론 날 것으로 관측된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산하 선거구획정위원회는 지난해 12월 5일 현 10석인 전북 국회의원 의석을 1석 줄이는 안을 국회에 제출했다.

민주당은 이같은 선거구획정위원회의 안에 반발하고 국회 정개특위 논의 과정에서 전북 10석 유지를 최우선 목표로 삼았다.

역대 선거에서 국회의원 선거구 획정은 여야 합의에 따라 진행됐고 민주당이 국회 과반이 넘는 제 1당이라는 점에서 전북 의석 10석 유지는 가능할 것으로 정치권은 예측했다.

전북 정치권이 10석을 전제로 22대 선거구 획정안을 마련하고 있는 것도 이 때문이다.

현 전북 국회의원 선거구중 국회의원 인구 하한선 13만5000여 명에 미달된 선거구는 김제·부안과 남원·임실·순창 등 2곳이다.

김진표 국회의장은 선거구 획정 기준을 제시하며 인구가 많은 선거구중 일부를 분할해 다른 선거구와 통합해 선거구를 획정할수 있도록 했다.

따라서 전북은 현재 국회의원 분구 기준인 인구 27만명을 훌쩍넘은 28만8000명의 전주병 선거구의 일부 지역을 김제·부안에 통합하는 안을 마련하고 있다.

남원·임실·순창 선거구는 완주·진안·무주·장수와 통합해 남원·진안·무주·장수, 완주·임실·순창 선거구로 하는 1안과 남원·임실·순창에 장수를 포함시키는 남원·임실·순창·장수, 완주·진안·무주로 하는 2안이 제시되고 있다.

전북 정치권 관계자는 “남원·임실·순창 선거구의 재획정은 전적으로 현역인 안호영 의원의 선택에 달려있다”며 “안 의원 선택이 결정되면 전북 선거구 획정은 급물살을 탈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당 안호영 의원의 지역구는 완주·진안·무주·장수로 국회 정개특위는 우선적으로 현역 의원 입장을 선거구 획정 과정에서 적극 반영하고 있다.

결과적으로 22대 총선에서 전북 선거구는 전주·김제·부안갑·을·병·정 4개, 익산갑·을 2곳, 군산, 정읍·고창 8개에 남원·순창·임실, 완주·진안·무주·장수 선거구 통합후 재획정에 따른 2개 등 10개가 될 것으로 관측된다.

▲현역의원 물갈이 수준

지난 17대 총선부터 21대 총선까지 전북은 현역의원 교체율이 60% 안팎을 기록했으며 전주는 18대 이후 재선을 허용하지 않았다.

특히 국민의힘, 민주당은 22대 총선 승리를 위한 다양한 해법중 하나를 기존 정치세력의 교체에서 찾고 있다. 이처럼 전북 현역의원 교체에 대한 원심력과 구심력이 동시에 작동하고 있어 차기 총선의 현역 물갈이 폭은 역대 선거 평균치를 웃돌것으로 보고 있다.

정치권은 현역의원 교체는 크게 3가지 방향에서 진행될 것으로 보고 있다.

민주당의 현역에 대한 선출직 평가와 언론사·당 차원의 여론조사 결과, 중앙당의 정무적 판단 등이다.

현역 교체에 비중을 둔 선출직 평가는 현재 현역에 대한 여론조사를 정책활동, 다면평가 등을 모두 마친 상태다. 선출직 평가는 하위 20%를 선정하는데 전북의 지역구 10개로 현 민주당 소속 국회의원수와 관계없이 2명이 해당된다.

하위 20%중 최하위 10% 범위에 포함된 현역은 경선에서 30%,10~20% 해당자는 20% 감점을 받는다.

선출직 평가 결과는 비공개가 원칙이지만 하위 20% 해당자는 22대 총선 불출마 권유를 받을 것으로 정치권은 예상했다.

또 민주당 상향식 공천 원칙에 따라 선출직 평가와 관계없이 당 차원의 각종 여론조사와 언론사의 여론조사 결과 등에 따라 일부 의원이 공천에서 배제될 가능성이 높다.

현재 민주당은 지금까지 공식·비공식으로 현역에 대한 여론조사를 두차례 실시한 것으로 파악된다.

선출직 평가를 위한 현역 여론조사와 전북도당 차원에서 전북 10개 선거구에 대한 여론조사를 실시했다.

여기에 민주당 조직국이 별도의 여론조사를 실시하고 22대 총선 공관위에서도 총선 경쟁력 파악을 이유로 여론조사를 진행한다.

정치권 관계자는 “민주당 후보 경선은 인지도와 조직력이 앞선 현역에 유리할 수밖에 없다”면서 “결국 민주당이 여론조사 결과에 따라 일부 현역의원은 낙마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전북서 민주당 독주 여부

차기 총선에서 민주당의 전북 지역구 10곳 석권 전망을 두고는 정치권내 의견이 엇갈리고 있다.

현재 10개의 국회의원 선거구중 전주을과 남원·순창·임실 선거구는 각각 진보당 강성희 의원, 국민의힘 이용호 의원이 현역으로 있다.

이중 전주을 지역은 현역인 진보당 강성희 의원에 지난 20대 총선때 지역구 의원으로 당선된 국민의힘 정운천 의원(비례대표)이 나서고 있다.

민주당 총선 후보군에는 비례대표 의원인 양경숙 의원 등 5~6명의 후보가 도전장을 낸 상태다.

민주당의 후보 경선부터 본선까지 다자대결 구도 양상으로 후보간 합종연횡이 총선 결과를 지배하는 주요 인자가 될 가능성이 높다.

여기에 국민의힘 이준석 전 대표가 탈당하면서 신당의 변수가 생겨 났으며 민주당의 분당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정치권 관계자는 전주을 총선과 관련 “보수의 국민의힘 뿐 아니라 가장 진보적인 진보정당이 당선될 정도로 정치적으로 변화무쌍한 지역”이라며 “총선까지 남은 3개월여 동안 전주을 민심을 쉽게 파악할 수 없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실제 전북의 경우 지난 13대 총선때 부터 지금까지 민주당이 전 지역구를 석권한 적은 단 한번도 없었다.

▲중진부활 대 세대교체

전북 총선에는 정읍·고창 유성엽, 익산갑 이춘석 전 의원이 예비후보 등록을 마치고 총력전을 펼치고 있다. 정동영 전 통일부장관은 전주병 출마에 뜻을 두고 있지만 전국 총선 상황에 따라 최종 선택을 할 것으로 정치권은 예측하고 있다.

정치권 관계자는 이와 관련 “전주병 지역의 문제가 아닌 전국적 상황에 따라 출마 여부가 유동적이지 않겠느냐”면서 “민주당의 22대 총선 전략에 따라 정 전 장관의 거취가 결정될 것 같다”고 분석했다.

경쟁력 있는 중진들의 출마가 잇따르면서 전북 10개 선거구중 극히 일부지역을 제외하고 대부분 선거구에서 치열한 싸움이 예상된다.

당장 익산갑은 현역인 민주당 김수흥 의원과 3선 중진의 이춘석 전 의원이 지난 21대 총선에 이어 재대결을 펼치고, 정읍·고창은 윤준병 의원과 유성엽 전 의원이 피할수 없는 리턴매치를 갖는다.

이같이 익산갑과 정읍·고창 선거구는 연령과 상관없이 중진 대 현역의원간 대결 성격을 갖고 있어 22대 총선 불기 시작한 중진부활 존재감을 파악하는 척도가 될 것으로 정치권은 보고 있다.

역대 선거와 달리 전직 의원 등 중량감 있는 후보들의 약진은 전북 정치권 세대교체 실패가 가장 큰 이유로 설명된다.

초·재선의원으로 채워진 전북정치권은 중앙에서 존재감 부재라는 비판에 즉면해 있으며 새만금 잼버리 대회 파행의 전북 책임론 제기도 전북 정치의 허약성과 무관하지 않다는 것이 정치권의 설명이다.

정치권은 일단 전직 의원들의 출마와 관련 “유권자들마다 호불호가 있겠지만 전북 총선에 활력을 불어넣을수 있는 계기가 될수 있을 것”이라며 “각 후보의 경쟁력에 따라 총선 승패가 결정되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중진부활론 못지 않게 세대교체·정치세력 교체도 이번 전북 총선에서도 관심을 가져볼만한 대목이다.

민주당은 만 45세 이하의 청년 후보는 무조건 경선 참여와 가산점을 주고 있다.

전주을 고종윤 후보와 군산의 전수미 후보가 청년 후보로 경선에서 가산점을 받을수 있다는 점에서 향후 민주당의 공천 방향에 따라 일정부분 경쟁력을 확보할수 있을것으로 관측된다.

익산갑의 고상진·성기청 후보와 전주병 황현선 후보는 정치세력 교체를 주장하면서 유권자들로 부터 적지 않은 호응을 얻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정치권은 정치교체·세대교체를 앞세운 이들 후보는 민주당의 총선 전략에 따라 의외의 성과를 거둘수 있다는 점을 주목하고 있다.

민주당이 총선 전략을 어떻게 가져가느냐에 따라 단순히 개인후보의 경쟁력이 아닌 전체 흐름에 따라 정치신인들이 총선 성적이 달라질수 있다는 말이다.

전북정치권 관계자는 “민주당의 공천 방향 파악에 앞서 국민의힘 흐름을 파악할 필요가 있다”며 “국민의힘의 기존 정치세력 교체에 민주당도 화답할 수밖에 없지 않겠느냐”고 설명했다.

실제 민주당은 선출직 평가위원회의 현역 평가와 공관위의 후보 심사 과정에서 현역의원 교체 작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서울=전형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