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안군, 농림부 공모사업 4개소 선정 농촌인력 중개 활기
진안군, 농림부 공모사업 4개소 선정 농촌인력 중개 활기
  • 진안=김성봉 기자
  • 승인 2023.12.28 15: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업비 3억2천만원 확보, 영농기 농촌일손부족 해소 기대
진안군청
진안군청

2024년도 농촌인력중개센터 농림부 공모에 진안군 4개소(백운농협, 부귀임농업영농조합법인, 진안농협, 부귀농협)가 선정됐다.

농촌인구 감소 및 고령화와 저출산으로 집중적으로 일손이 필요한 영농적기(파종기, 수확기 등)에 농촌 일손부족 문제가 심각해지고 있는 상황에 전문적으로 내국인 인력을 중개할 수 있는 농촌인력중개센터 4개소가 선정된 것은 농가들에게 단비와 같은 소식으로 다가왔다.

2023년도 농림부 공모에서 2개소(백운농협과 부귀임농업영농조합법인), 전북형 공모에 2개소(진안농협, 부귀농협)가 선정되며 적기 내국인 농업인력중개를 통해 농촌 일손 부족 문제 해소에 기여한 바가 컸다는 평가를 받은 진안군은 이번 공모에 4개소가 선정돼 총사업비 3억2천만원(국비 50%)의 예산을 확보하고 개소당 8천만원을 지원해 수박, 고추, 토마토, 시설하우스 등 농업분야에 필요한 내국인 인력을 중개하여 부족한 농촌 일손문제를 해소해 나갈 계획이다.

이번에 농림부 공모에 선정된 농촌일손지원센터 4개소 중 백운농협 중개센터는 백운·마령·성수 지역을 중개하고 부귀임농업영농조합법인은 부귀면을 중개하고 부귀농협은 정천·부귀·진안읍 일부를, 진안농협에서는 진안읍·용담·안천·상전·주천·동향면 등을 관할해 지역 내에 일손부족 현상을 조금이나마 해소할 것으로 보인다.

농촌인력중개센터는 농업 분야 인력 모집 및 필요 농가에 내국인 인력을 알선 중개하는 사업으로 센터 운영비, 현장교육 실습비, 교통 운송비, 숙박비, 영농작업반장수당 등을 지원해 농업분야 인력수급 지원체계 구축을 통해서 농촌인구 감소 및 고령화와 농업근로의 계절성에 따른 농촌 일손부족 문제 완화 및 해소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군 관계자는 “4개의 농촌인력중개센터가 잘 운영되도록 지도점검을 철저히 하고, 농업인력이 없어서 영농을 못 하는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 할 것”이라고 밝혔다.

진안=김성봉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