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석중의 북트렌드] <75> 성장의 본질에 도움주는 자기계발서
[조석중의 북트렌드] <75> 성장의 본질에 도움주는 자기계발서
  • 조석중 독서경영 전문가
  • 승인 2023.12.26 18: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기계발 분야는 MZ세대 뿐만 아니라 , 남녀노소 다양하게 관심이 많다. <사람은 무엇으로 성장하는가> 존 맥스웰의 책은 한 해를 돌아보며 다가올 새해에 대한 기대와 계획을 세우고, 성장과 자아 발전을 꿈꾸는 이들에게 도움이 되는 책이다. 자기만족이 자기가 가장 좋아하고 칭찬을 가장 많이 받을 만한 일을 하는 것이라면, 자기계발은 자기가 남달리 잘하는 일을 하는 것이다. 다시 말해 자기 본분을 다하는 것이다.

 자기 계발이라고 하면 성장 동기가 이기적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존 맥스웰의 책은 ‘단지 성공함이 아닌, 가치 있는 사람이 되기 위한 노력이 자기계발’이라는 내용으로 책을 소개한다. 내가 성장하면 다른 사람들의 삶에 공헌할 수 있다는 이야기다.

 미국의 영향력 있는 자기계발 분야의 작가 짐 론(Jim Rohn)은 자기계발의 이유에 대해서 “우리가 다른 사람에게 줄 수 있는 가장 큰 선물을 자기 자신을 계발하는 것이다.’“라고 말했다. 끊임없는 자기계발을 통해서 자신이 성장하면 다른 사람들을 성장시킬 수 있음을 알았기 때문이다. 1925년 노벨 문학상을 받은 작가 조지 버나드 쇼 역시 인생을 가장 유익하게 살아가는 길은 다른 사람에게 도움이 되는 삶, 나의 인생이 다른 사람과 미래 세대를 위해 찬란하게 타오르는 삶을 살아야 한다고 이야기했다.

 <사람은 무엇으로 성장하는가>의 책에서는 몇 가지 성장을 위한 조언을 한다. 이 책은 우리에게 ‘성장’이란 단순히 외적 성취나 물질적 축적이 아니라, 내면의 깊이와 자아실현을 통해 이루어진다는 중요한 메시지를 전달한다. 맥스웰은 개인의 가치, 리더십, 자기 계발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개개인이 자신만의 길을 찾아 성장해 나갈 수 있도록 격려한다. 한 해를 마무리하고 새로운 해를 계획하는 시점에서 이러한 메시지는 우리에게 자기 성찰의 기회를 제공하며, 보다 의미 있는 목표 설정을 가능하게 한다.

 맥스웰은 성장을 위해선 끊임없는 학습과 열린 마음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새해에는 새로운 도전과 기회가 우리를 기다리고 있으며, 이에 대응하기 위해선 과거의 성공과 실패에서 배우고, 새로운 지식과 경험을 향한 열린 태도를 보여야 한다. 좋은 자기계발서에는 시대를 초월한 진리와 원칙들이 담겨 있다. 인간 본성과 성장의 본질은 시대가 변해도 크게 달라지지 않기 때문이다.

 이 책의 핵심 메시지를 요약한다면 ‘실패보다 두려운 것은 현재의 나로 만족하는 것이며, 진정한 성장은 자기 자신과의 대화에서 시작된다’라고 할 수 있다. 우리 내면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진정으로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우리가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지를 고민하며, 그에 따른 행동을 취하는 것이 진정한 성장으로 가는 길이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우리는 더 풍부하고 의미 있는 삶을 살아갈 수 있으며, 매년 맞이하는 새해가 단순한 날짜의 변화가 아니라, 자신을 발견하고 성장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

 아직 원하는 곳에 도달하지 못했더라도, 아직 되고자 하는 사람이 되지 못했더라도 계속 걸어가는 법과 가능성을 발견하고 싶은 분들이 있다면, 새해 인생 매뉴얼이 될만한 책이다.
 

 글 = 조석중 (독서경영 전문가)
 

 소개도서

 《사람은 무엇으로 성장하는가》 (존 맥스웰 지음 / 비지니스북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