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정부 3총리’, 민주당 통합 논의에 머리 맞댈까
‘文정부 3총리’, 민주당 통합 논의에 머리 맞댈까
  • 연합뉴스
  • 승인 2023.12.25 19: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수치는 이낙연·정세균
박수 치는 이낙연·정세균

더불어민주당의 분열상을 정리하고 당내 통합을 논의하고자 문재인 정부 국무총리 출신인 이낙연 전 대표와 정세균·김부겸 전 총리의 회동이 성사될지 관심이 쏠린다.

국민의힘이 한동훈 전 법무부 장관을 비상대책위원장으로 내정하는 등 일신의 면모를 보이는 반면, 민주당은 계파 갈등만 노출되는 듯한 상황이 이어지자 이를 해결하기 위해 ‘3총리’가 머리를 맞댈 가능성이 제기된다.

정 전 총리와 김 전 총리는 지난 24일 만나 당 상황을 논의하면서 3총리가 함께 모이는 문제도 언급한 것으로 알려졌다.

현 총선 국면에서 이들 세 사람이 한자리에서 만난 적은 아직 없지만, 현재 민주당을 바라보는 시각에는 이들 사이에 일정 정도 공감대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

친명(친이재명) 체제가 공고해지면서 당내 민주주의가 위축되고, 최근 공천에서 비명(비이재명)계 인사가 탈락하는 등 잡음이 불거지는 데 대해 이들은 하나같이 우려를 표하고 있다.

이런 공통 분모를 바탕으로 세 사람이 모여 하나의 목소리를 낸다면 당 혁신과 관련해 이 대표를 향한 강도 높은 압박이 될 수 있다.

당내에서 ‘3총리 회동’을 촉구하는 목소리도 공개적으로 나온다.

박용진 의원은 25일 KBS라디오에 나와 “(세 사람이) 만나서 당에 대한 사랑과 걱정을 충분히 나누고 (대안을) 제시해주면 좋겠다”고 말했다.

비명계 이원욱 의원도 전날 정·김 전 총리 회동을 두고 “한파 속 두 총리의 발걸음이 진짜 민주당을 향하고 있다”며 전직 총리들의 역할론을 지지했다.

그러나 당내에서는 실제로 3인 회동이 성사될 확률을 아직은 높게 점치지 않는 분위기다.

탈당 후 창당을 시사한 이 전 대표의 정치적 행보에 정·김 전 총리가 부정적이기도 때문이다.

두 전직 총리는 이 전 대표가 신당을 창당하면 민주당의 총선 행보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뿐 아니라 당 통합도 저해할 것이라는 데 인식을 같이한 것으로 전해졌다.

민주당 박성준 대변인도 이날 기자들과 만나 “총선 승리를 위해 통합해야 한다는 정·김 전 총리의 입장은 분명한 것 아닌가”라고 말했다.

실제로 정 전 총리와 김 전 총리는 전날 회동에서 이 전 대표를 포함한 3인 회동에 대해 구체적으로까지 이야기를 나누지는 않았다고 한다. 이 역시 신당 창당을 둘러싼 견해차 때문으로 풀이된다.

당내에서는 28일로 추진 중인 이재명 대표와 정 전 총리 간 회동 결과까지 지켜본 뒤 세 사람의 회동이나 공동 행보 가능성을 점쳐야 한다는 의견도 있다.

당 관계자는 통화에서 “20일에 김 전 총리를 만난 이 대표가 정 전 총리까지 만나면 당 통합과 관련한 어느 정도의 액션이 있지 않겠나”라고 말했다.

이 전 대표는 당내 비명계인 ‘원칙과 상식’과 함께 사실상 이 대표의 사퇴를 전제로 한 통합 비상대책위원회 구성을 요구하고 있다.

이런 요구에 이 대표가 어떤 형태로든 답을 내놓지 않고 분열상이 방치된다면 ‘3총리 회동’이 성사될 가능성도 없지 않다.

 

연합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