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 정읍시, 그린바이오 산업 미생물 분야 지역 먹거리 육성 총력
[신년] 정읍시, 그린바이오 산업 미생물 분야 지역 먹거리 육성 총력
  • 이방희 기자
  • 승인 2024.01.01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이 키우기 좋은 도시 실현

 정읍시는 2023년 민생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에 주력하고 청년혜택 강화, 육아환경 개선을 통해 지방소멸 위기 극복을 위한 기반을 다졌다.

 또 동학농민혁명 기록물이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에 등재되며 세계 인류 역사가 함께 보존하고 전승해야 할 유산으로 인정받았고, 세계 5개국 6개 도시의 시장단과 함께 ‘혁명과 사람’을 주제로 제2회 세계혁명도시 연대회의를 개최하는 등 동학농민혁명 세계화와 선양사업을 강화했다.

 이와 함께 ‘아이 낳고 키우기 좋은 정읍시’를 목표로 행정력을 집중한 결과 공공산후조리원과 소아병동 설치를 차질 없이 진행하며 지방소멸의 위기 속에서 ‘시민중심 으뜸정읍’실현을 현실화 하고 있다.

  2024년 정읍시는 이러한 성과를 디딤돌 삼아 지역소멸위기 극복을 목표로 농생명첨단도시 조성과 복지혜택 강화에 힘쓰고, 문화·관광분야 시설을 확충해 볼거리·즐길거리 많은 정읍 조성에 주력한다.

 #민생경제 ‘활력’ 미래로 나아가는 희망경제 실현

 정읍시는 2020년부터 코로나19로 인해 침체된 지역경제를 살리고 시민의 행복지수를 높이는 데 각고의 노력을 해오고 있다.

 먼저 2023년 5월 출시한 정읍형 공공배달앱 ‘위메프오’는 각종 할인 혜택으로 출시 7개월만에 7만 건 이상의 주문 건수를 기록하고, 매출액 16억 8000만원을 돌파하는 등 시민들의 큰 호응을 얻으며 성공적으로 정착했다.

 특히 중개수수료율이 2%로 민간 배달앱보다 현저히 낮고 광고비 감면, 입점비 면제 등의 혜택을 제공해 315개 업소가 등록하는 등 가맹점들의 경영부담 완화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소비자에게도 음식값 할인 쿠폰과 더불어 배달비 할인, 페이백 지급 등 풍성한 혜택으로 이용자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여기에 정읍사랑상품권으로 결제하면 10% 추가 할인혜택이 제공돼 내수경제 활성화에도 큰 효과가 나타났다. 시는 2024년에 2억 9000만원의 예산을 투입해 공공배달앱을 확대 운영할 계획이다.

 또 상권 전반의 종합적인 지원을 통해 소상공인과 지역상권 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해 2027년까지 총 사업비 80억원(국 40, 도 8, 시 32)이 투입되는 ‘샘고을 정다운 상권 활성화 사업’도 차질없이 추진해 지역 내 소비촉진을 유발하고 침체된 지역상권을 살린다는 계획이다.

 이와 함께 경기침체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영세소상공인을 보호하기 위해 2023년도 매출액 1억원 이하 소상공인에게 50만원씩 안정지원금을 지급하고, 1인당 30만원씩 지원하던 카드수수료도 50만원으로 증액지원한다.

 # 미생물 분야 거점도시로 ‘발돋움’

  정읍시는 2023년 2월 농림수산식품부의 ‘그린바이오 산업육성 전략’에 따른 핵심 6대 분야 중 미생물 분야 거점으로 지정돼 그린바이오 산업 미생물 거점도시로 우뚝 섰다.

 2024년 완공을 목표로 신정동에 설립되고 있는 국내 최초의 GMP(우수 제품 제조 및 품질관리 기준)기반 농축산용 미생물산업화 지원시설은 완공 후 본격 가동에 들어간다. 이 시설에는 GMP 인증과 미생물 배양장비, 정제·농축장비, 건조·제형 장비 등을 갖추게 되며 공인기관이 인증하는 미생물 분야 제품을 생산한다.

  더불어 반려동물 펫푸드, 비료, 작물보호제 등 농축산용 미생물 제품을 생산하는 과정의 안정성과 유효성을 보증하는 역할도 수행한다. 국내 유일의 GMP 기반 농축산용 미생물산업화 지원시설은 농축산용 미생물 관련 기업체의 고부가가치 제품생산과 해외시장 진출의 기회를 부여해 수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기업체들에게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와 함께 지역혁신 메가프로젝트 사업에 총 71억원을 투입해 동물용 의약품의 신약과 기능성 펫푸드를 개발하고, 반려동물 놀이동산을 조성해 정읍만의 차별화된 반려동물 신 헬스케어 산업 생태계를 구축한다.

  또한 치유농업관 신축에 35억원을 투입해 치유정원, 치유 텃밭 등을 포함한 치유농업 클러스터를 조성해 시민들에게 다채로운 치유 서비스를 제공하고, 농촌의 새로운 소득원도 창출하겠다는 계획이다.

 #동학농민혁명 선양사업 강화...문화·관광도시 ‘우뚝’

  동학농민혁명 발상지 정읍시는 2023년 동학농민혁명의 세계화와 선양사업에 주력했다. 특히 동학농민혁명은 3·1운동의 뿌리이자, 민주화운동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쳐 대한민국의 진정한 출발이자 민주주의 역사의 시작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2024년에도 동학농민혁명 정신 선양은 물론 문화유산 보존·전승을 통한 역사문화도시 구현에 박차를 다할 계획이다.

  동학농민혁명의 발상지와 성지로서의 자긍심 고취를 위해 2024년 5월 11일 제57회 동학농민혁명 기념제를 개최할 예정이다. 더불어 동학농민혁명의 명칭과 정신을 대한민국 헌법 전문 명시를 목표로 전국 동학농민혁명 기념사업단체를 대상으로 공청회를 개최하고, 검·인정 교과서 명칭을 수정하는데 주력한다.

  특히, 동학농민혁명의 첫 배경이 된 고부관아 복원을 위한 타당성조사와 기본계획 수립 연구용역을 바탕으로 복원을 서둘러 민족의 정체성과 정기를 회복시켜 역사와 문화가 살아 숨쉬는 정읍을 만들 계획이다.

  또한 국민여가캠핑장, 천사히어로즈, 임산물체험단지가 들어선 내장산문화광장에 순환열차를 운행해 방문객들에게 특별한 즐길거리를 제공하고, 여기에 329억원을 투입해 실감형 미디어 아트센터인 ‘정읍문화유산 방문자센터’와 ‘익스트림 스포츠시설’, 동화마을 테마공간을 조성해 관광 경쟁력을 확충한다.

 # 시민이 만족하는 행복한 복지도시

  민선8기 정읍시는 ‘아이 낳고 키우기 좋은 도시’이미지를 공고히 하며 지방소멸위기에 착실히 대응하고 있다.

  시는 정읍을 비롯한 서남권 산모들이 처한 산후 돌봄 사각지대를 해소하고자 지방소멸대응 광역기금과 지자체 기금 75억원을 확보해 2026년 상반기 공공산후조리원 완공을 목표로 순항하고 있다. 공공산후리원은 용계동 일원에 10실의 산모실과 각종 부대 시설 (연 면적1089㎡) 을 갖춰 지어질 예정이다.

  핵심 공약 사업인 소아외래진료센터와 어린이 전용병동 설치 사업 또한 지방소멸대응기금 투자사업으로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

  시는 2024년까지 지방소멸대응기금을 비롯한 지방비 22억원을 들여, 정읍아산병원의 강당과 병동 일부를 리모델링해 소아외래진료센터와 어린이 전용병동을 설치할 계획이다.

  소아외래진료센터와 20병상 규모의 어린이 전용병동은 24시간 소아환자에게 필수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응급의료 시스템을 구축해 응급환자 발생 시 신속한 대응이 가능하다. 이에 따라 정읍뿐만 아니라 서남권 소아환자의 의료 접근성이 높아져 아동들이 건강하게 자랄 수 있는 보육환경이 조성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또한 시는 육아 지원을 위해 태어나는 모든 출생아에게 200만원에서 최대 1000만원의 출생축하금을 지원하고, 정부시책과는 별도로 자체예산을 들여 0~59개월 아동에게 매달 10만원의 육아수당도 지급한다.

이학수 정읍시장
이학수 정읍시장

  ■이학수 시장 “최우선 정책은 민생”

  “새해에도 최우선 과제는 민생경제입니다.”

  이학수 시장은 새해에도 시민 행복지수 높이기와 민생경제 활성화에 중점을 두고 시정을 펼치겠다는 각오를 밝혔다.

  이학수 시장은 “올해에도 경제 여건이 밝지 않아 지역 소상공인, 서민, 사회적 약제 등을 위한 지원은 그 어느 때보다 절실하다”면서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직접적인 복지 혜택 제공 등 시민 일상 보듬기에 중점을 두겠다”고 강조했다.

 특히 이학수 시장은 지역소멸 위기 극복을 위해 청년 혜택강화와 복지를 강조했다.

 이학수 시장은 “지방소멸위기 속에서 살아남는 길은 청년들이 지역에 머물고 지역을 이끌어 나가는 것”이라면서 “청년들이 정읍에서 터전을 잡고 편안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청년 혜택을 강화하고, 공공산후조리원, 소아외래진료센터 등 ‘아이 낳고 키우기 살기 좋은 정읍’만들기에 주력하겠다”고 말했다.

정읍=이방희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