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주군, 무주형 스마트팜으로 농업경쟁력 찾는다
무주군, 무주형 스마트팜으로 농업경쟁력 찾는다
  • 김충근 기자
  • 승인 2023.12.18 15: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무주군이 고령화와 기후변화 속 농업경쟁력 확보에 나서 눈길을 끌고 있다.

‘스마트팜 육성’을 민선 8기 공약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는 무주군은 18일, 무주군청 대회의실에서 ‘무주군 스마트팜 활성화와 단지 조성 계획 수립용역’ 최종보고회를 가졌다.

 이날 보고회에는 황인홍 무주군수와 관계 공무원을 비롯한 ’스마트팜 활성화‘관련 용역을 추진한 전북대학교 산학협력단과 ’스마트팜 단지 조성‘에 관한 용역을 진행한 지역농업네트워크 율그룹건축사무소 대표 등 40여 명이 참석해 용역 결과를 공유하고 관련 내용에 대해 의견을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

 무주군은 이날 최종보고회 검토 결과를 토대로 스마트팜 육성 사업이 기간 내 차질 없이 추진되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무주군 스마트팜 활성화 종합계획 수립용역은 고령화와 기후변화에 대응한 무주형 스마트팜 생산 · 유통 · 소비 로드맵과 중장기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추진된 것으로 지난 3월부터 전문가 간담회와 세미나 등을 개최하며 미래 무주농업의 환경 변화를 고려한 중장기 스마트팜 활성화 계획을 수립했다. 이 안에는 무주형 스마트 기술확대 전략과 스마트팜 작목 및 유통 마케팅 지원 전략, 전문인력 육성 지원 전략 등이 포함돼 기대를 키우고 있다.

 황인홍 무주군수는 “무주형 스마트팜 관련 용역은 농업인구의 고령화와 기후변화로 인한 작목변화 등 급변하는 농업환경에 대응하는 마음가짐이자 무주농업 경쟁력을 키우기 위한 기반이다”며 “이를 바탕으로 무주에 맞는 스마트팜 도입과 정착, 활성화 그리고 인력 양성을 위한 체계적 시스템 가동을 통해 농업의 편의성과 생산성, 경쟁력을 높여나갈 것이다”고 밝혔다.

 한편, 올 7월부터 6개월간 추진했던 ‘무주군 스마트팜 단지 조성 기본계획 수립용역‘은 무풍면 증산리 일원에 경영실습장 1동과 임대형 온실 4동, 육묘장 2동 등 스마트팜 온실 7동을 조성하기 위한 기본계획안 마련을 위한 것으로, 용역을 통해 스마트팜 단지 조성 계획과 재배 품목을 비롯한 활용 방안 등을 구체화했다.

 무주군에 따르면 임대형 스마트팜의 재배 품목은 생산량과 재배면적, 기후조건, 소득, 소비량 등 작목별 시장분석을 통해 ’여름 딸기‘로 선정했으며 2025년 1월부터는 교육생을 모집해 2년 과정의 ‘고랭지 스마트팜 창업농 육성’을 본격화할 방침이다.

 무주=김충근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