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계 감독 영화 '패스트 라이브즈', 美 골든글로브 5개 후보
한국계 감독 영화 '패스트 라이브즈', 美 골든글로브 5개 후보
  • 연합뉴스
  • 승인 2023.12.12 18: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캐나다 셀린 송 감독, 작품상·감독상·각본상 등 후보로 지명돼
한국계 배우·제작진 대거 참여한 '성난 사람들'도 3개 부문 후보
최다 후보 '바비''오펜하이머'…영리기업 운영권 인수 후 첫 시상식
영화 '패스트 라이브즈' 속 한 장면. CJ ENM 제공
영화 '패스트 라이브즈' 속 한 장면. CJ ENM 제공

한국계 캐나다인 셀린 송 감독의 영화 '패스트 라이브즈'가 11일(현지시간) 미국 영화상 골든글로브 시상식의 5개 부문 후보에 올랐다.

골든글로브 주최 측이 이날 발표한 제81회 시상식 후보 명단에 따르면 '패스트 라이브즈'는 영화 드라마 부문 작품상과 감독상, 각본상, 비영어권 영화상, 영화 드라마 부문 여우주연상(배우 그레타 리) 후보로 지명됐다.

영화 '패스트 라이브즈'는 어린 시절 헤어진 뒤 20여년 만에 뉴욕에서 재회한 두 남녀를 그린 영화로, 한국계 미국인 배우 그레타 리와 한국 배우 유태오가 주연했다.

또 이미경 CJ ENM 부회장이 총괄 프로듀서를 맡아 제작에 참여하기도 했다. 한국에는 내년 상반기 개봉 예정이다.

이 영화는 올해 선댄스영화제에서 처음 공개돼 호평받은 뒤 베를린국제영화제 경쟁 부문에 초청됐으며, 지난달 뉴욕에서 열린 독립영화·드라마 시상식 고섬어워즈 시상식에서 최우수 작품상을 받았다.

이번 골든글로브 시상식에서는 할리우드 영화 '바비'(9개 후보)와 '오펜하이머'(8개 후보), '플라워 킬링 문'(7개 후보), '가여운 것들'(6개 후보)에 이어 다관왕 후보에 올라 주목받고 있다.

영화 '패스트 라이브즈'

영화 '패스트 라이브즈'

[CJ ENM·넷플릭스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패스트 라이브즈'와 함께 영화 드라마 부문 작품상에서 경쟁하는 후보는 올해 칸국제영화제 황금종려상 수상작인 '아나토미 오브 어 폴'(추락의 해부)과 칸영화제 심사위원대상 수상작인 '더 존 오브 인터레스트', '플라워 킬링 문', '마에스트로', '오펜하이머' 등이다.

감독상 부문에서는 송 감독과 함께 '오펜하이머'의 크리스토퍼 놀런, '바비'의 그레타 거윅, '플라워 킬링 문'의 마틴 스코세이지, '마에스트로'의 브래들리 쿠퍼, 베네치아국제영화제 황금사자상 수상작인 '가여운 것들'의 요르고스 란티모스 감독이 경쟁한다.

비영어권 영화상에는 '패스트 라이브즈'를 비롯해 '아나토미 오브 어 폴', '더 존 오브 인터레스트', 칸영화제 심사위원상 수상작인 핀란드 영화 '사랑은 낙엽을 타고'(폴른 리브스), 베네치아국제영화제 은사자상 수상작인 '이오 카피타노', 스페인 영화 '안데스 설원의 생존자들' 등이 후보에 올랐다.

한국계 배우와 제작진이 대거 참여한 넷플릭스 드라마 '성난 사람들'도 TV 단막극 시리즈 부문 작품상과 남우주연상(스티븐 연), 여우주연상(앨리 웡) 등 3개 부문에서 후보로 지명됐다.

이 10부작 드라마는 미국에서 활동하는 한국계 작가 이성진이 감독과 제작, 극본을 맡고 한국계 배우들이 대거 출연해 한국에서도 관심을 끈 작품이다.

올해 4월 공개 후 넷플릭스 시청 시간 10위 안에 5주 연속 이름을 올리며 흥행했으며, 내년 1월 열리는 에미상 시상식에도 11개 부문 후보로 올라 있다.

드라마 '성난 사람들'

드라마 '성난 사람들'

[넷플릭스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이번 골든글로브 애니메이션 부문 후보에는 일본 작품이 2편이나 포함돼 눈길을 끌었다. 신카이 마코토 감독의 '스즈메의 문단속'과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의 '그대들은 어떻게 살 것인가'가 할리우드 애니메이션 '엘리멘탈', '위시', '스파이더맨: 어크로스 더 유니버스', '슈퍼 마리오 브라더스'와 경쟁한다.

골든글로브는 과거 아카데미상과 함께 미국의 양대 영화상으로 꼽혔으나, 2021년 이 상을 주관하는 미국 할리우드외신기자협회(HFPA)의 인종·성 차별 논란, 운영진의 부정부패 의혹 등이 불거지며 영화계의 보이콧 대상이 되고 지난해 생중계 방송마저 중단된 바 있다.

이후 HFPA가 혁신을 약속하고 회원 구성의 다양성을 확대해 올해 1월 시상식 생중계가 재개됐다.

이어 시상식의 자산과 운영권이 영리 기업인 딕 클라크 프로덕션과 투자회사 엘드리지 인더스트리로 완전히 넘어갔다.

엘드리지 인더스트리는 잉글랜드 프로축구 프리미어리그(EPL) 첼시 구단주로 유명한 토드 볼리가 최고경영자(CEO)로 있는 회사로, 딕 클라크 프로덕션과 함께 골든글로브 시상식을 운영하는 합작회사를 설립했다.

제81회 골든글로브 시상식 후보 발표

제81회 골든글로브 시상식 후보 발표

[UPI=연합뉴스. 재판매 및 DB 금지]

이번 81회 시상식은 이들 영리 기업이 인수한 뒤 처음으로 열리는 행사다.

내년 1월 7일 로스앤젤레스(LA) 베벌리힐튼 호텔에서 열리며, CBS 방송과 파라마운트+ 스트리밍으로 생중계된다.

골든글로브 측은 이번 시상식부터 심사위원 규모가 기존의 3배인 300명 규모로 확대됐으며, 이들의 출신 국가도 6개 대륙 75개국으로 다양해졌다고 강조했다. 투표자의 47%가 여성이며, 전체 투표자의 60%가 라틴계(26.3%)·아시아계(13.3%)·흑인(11%)·중동계(9%) 등 다양한 인종으로 구성됐다고 밝혔다.

아울러 주최 측은 영화상 시상이 작품의 흥행이나 인기와는 동떨어져 대중의 외면을 받고 있다는 지적을 수용해 이번에 '시네마틱·박스오피스 성취' 부문을 신설했다.

이 부문에는 가수 테일러 스위프트의 콘서트 영상 '테일러 스위트프: 디 에라스 투어'가 후보로 올라 '바비', '오펜하이머', '가디언스 오브 더 갤럭시 3', '존 윅 4' 등과 경쟁한다.

연합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