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스노조, 전주 시외 전기버스 도입 촉구
버스노조, 전주 시외 전기버스 도입 촉구
  • .
  • 승인 2023.12.07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노총 전북지역본부와 자동차 노동조합이 전주 시외 전기버스 조기 도입을 위한 전주시의회의 관련 예산 통과를 요청하고 나섰다. 한국노총 전북지역본부와 전국자동차노동조합연맹 전북지역 자동차노동조합, 전북버스운송사업조합 등 3개 단체가 6일 보도자료를 통해 전주 시외버스 업체의 전기차 20대가 전주시의회의 지원 예산안 부결로 1년 가까이 평택항 세관에 묶여 있다고 밝히고 시외버스 업계의 생존권을 위협하는 시의회의 명분 없는 발목 잡기를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전주 시외버스 업체의 전기버스 도입은 2022년도 정부 보조금 사업으로 A 고속이 중국산 시외 전기버스 구입을 위한 국가 보조금 신청에 나선 바 있다. 전주시는 2022년 1월 6일 전기버스 구입 신청 공문을 발송한 후 2개 시외버스 회사에 총 20대의 전기버스 구매 계획을 확정했다. 전주시는 전북도의 국·도비 지원액 18억 2,000만원을 내시 받아 전주시의 지원금 9억 8,000만원을 편성해 전주시의회에 예산안을 제출했으나 2022년 9월 예산결산특별위원회가 중국산이라는 이유로 사업비를 전액 삭감했다.

전주시의회의 예산안 부결 처리 등으로 A 업체가 도입할 전기버스는 지난 1년여 간 평택항에 세워진 채 운행이 지연되면서 회사 측은 경영에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 예산안 부결로 사업이 지연된 사이 정부의 전기버스 보조금 지원액은 33%나 감소했다. 여기에 전기차 20대의 보관료 1억여원의 추가 부담과 함께 차량 인도지연에 따른 손해배상 청구까지 감수해야 하는 상황이다. 버스업체의 어려움이 가중되자 문제해결을 위해 노조가 나선 것이다.

버스노조 관련 단체들은 업체의 경영난에 더해 노후버스 교체 또한 시급한 상황이라며 전주시의회의 조속한 예산안 통과 결정을 요청한 후 친환경 버스 도입을 위해 시민사회 환경단체 등도 적극 나서줄 것을 요청하고 있다.

정부와 전주시의 친환경버스 도입 정책에 따라 사업을 추진한 업체가 불이익과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한국노총 전북본부와 자동차 노동조합 측이 제시한 의견을 전주시와 전주시의회가 적극 검토하길 기대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