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수도권 중 전북만 선거구 축소 ‘도민 분노’
비수도권 중 전북만 선거구 축소 ‘도민 분노’
  • .
  • 승인 2023.12.06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 국회의원 의석수를 현재 10석에서 9석으로 줄이는 선거구 획정안이 마련됐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산하 선거구획정위원회는 내년 4월 10일 치러지는 제22대 총선 선거구 획정안을 국회에 제출했다.

서울과 전북 선거구를 1개씩 줄이고, 경기와 인천은 1개씩 늘리는 것이 골자다. 비수도권 가운데 전국에서 유일하게 전북지역만 선거구가 1석 축소돼 지역특성을 고려하지 않은 선거구 획정이라 비난을 사고 있다. 여당 텃밭인 영남권 의석수는 그대로 두고, 야당의 텃밭인 호남의 의석수를 줄이면서 만만한 전북을 희생양 삼은 것이 아니냐는 도민의 분노가 폭발하고 있다.

선거구획정위원회는 전북 선거구 가운데 전주(3곳), 익산(2곳), 군산(1곳)은 현행대로 유지하되, 나머지 시군은 통합 조정해 1석을 줄였다. 복합 선거구인 정읍·고창, 남원·임실·순창, 김제·부안, 완주·진안·무주·장수 등 4곳을, 정읍·순창·고창·부안, 남원·진안·무주·장수, 김제·완주·임실 3곳으로 조정했다. 이 같은 조정안은 지역 대표성과 주민 생활권역을 넘어서는 인위적인 게리맨더링이라 할 수 있으며 다른 시·도와도 형평성이 맞지 않다.

전북은 인구 하한선 13만 6,600명에 미달한 지역구는 남원·임실·순창과 김제·부안 두 곳으로 농어촌 지역을 기반으로 하는 다른 비수도권 시·도와 상황이 비슷하다. 전국 농어촌 지역구가 유사한 상황에서 다른 지역의 의석은 그대로 두고 전북만 1석을 줄인 이유를 이해하기가 어렵다.

새만금 잼버리 파행 이후 전북이 동네북으로 전락한 느낌이다. 정치력을 상실한 만만한 전북을 표적 삼아 의석수를 줄인 것이 아니냐는 전북도민들의 분노가 확산하고 있다.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는 선거구 획정안을 논의해 이의가 있으면 획정위에 재획정을 요구할 수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선거구획정위의 부당하고 무원칙한 획정안에 단호히 반대한다는 입장이다.

국민의힘 일부에서도 지역적 특성을 고려하지 않았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전북 선거구 10석은 전북 정치력의 마지노선이다. 전북정치권이 10석 사수에 배수진을 치고 지켜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