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예일치(學藝一致)의 정신으로 일관해 온 작가의 세계
미당(美堂) 이필숙 작가의 네 번째 개인전 ‘행만리로(行萬里路)’가 6일부터 11일까지 전북도립미술관 서울관 JMA 스페이스에서 열린다.
‘행만리로(行萬里路)’는 명나라 말기 서화가이자 수장가이며 감식가인 동기창이 제시한 서화론이다. 그의 서화론이 추구하는 심미적 이상은 담(淡)의 추구에 있다.
이 작가는 초등학교 때부터 꾸준히 서예를 익혀왔고, 20여 년 전 무림(霧林) 김영기 선생을 만나면서 서예에 또 다른 변화의 길을 모색해나가가고 있다. 학문과 예술을 하나로, 학예일치(學藝一致)의 정신으로 일관해 온 작가의 세계를 만날 수 있는 시간이다.
김찬호 미술평론가는 “‘백납병(百衲屛)’은 다양한 형태로 화선지를 제작하여 소품 형태로 글씨와 그림 등을 쓰고 그려 그것을 한 화면에 담아 여러 폭의 병풍으로 표장(表裝)하여 감상하는 것이다”며 “작가는 다양한 형태 속에 그동안 익혀왔던 전·예·해·행·초 그리고 한글·문인화 등을 8곡 병풍의 한 화면에 아름답게 펼쳐 보이고 있다”고 했다.
이 작가는 성균관대학교 유학대학원에서 동양미학과 서예학 석사, 동 대학교 일반대학원에서 동양미학 박사과정을 졸업했다. 그동안‘세계서예전북비엔날레’, ‘한국서도협회 초대작가전’ 등 다수의 단체전 및 기획전에 참여했다. 제9회 원곡서예학술상(2018), 제1회 퇴옹학술상(2018), 제1회 세계서예전북비엔날레 학술논문 대상(2019) 등을 수상한 바 있다. 현재 한양대학교 연구교수 및 강사로 활동하고 있다.
김미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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