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건설업 위기 극복에 힘 모아야
전북 건설업 위기 극복에 힘 모아야
  • .
  • 승인 2023.12.03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침체에 따른 건설업 불황과 더불어 금융권의 프로젝트파이낸싱(PF) 규제 강화, 주택담보대출 및 기업대출 금리 인상 등의 요인으로 전북 건설사들의 신용 위험이 증가하며 부실 우려가 확산하고 있다. 전북 건설사들의 ‘면허 자진 반납’ 등의 자발적 구조조정이 이어지고 있으며, 자금난에 봉착한 건설사들이 워크아웃이나 법정관리 절차를 밟을 수 있다는 위기감이 높아지고 있다.

전북 건설업계에 따르면 지역 종합건설사들의 ‘신용 위험’이 높은 수준으로 나타나고 있다. 전북 지역 건설업체에 대한 PF 채무 리스크에 대한 우려 증폭과 현금흐름 등 재무구조 악화에 따른 것이다.

건설사들의 신용 위험이 증가하고 부실 우려가 확산하면서 특정 업체들의 자금경색이 심각하다는 소문들이 돌고 있다. 건설사의 신용 위험이 확대된 요인은 경기침체로 공사 신규물량이 감소하고, 공공공사 발주 물량도 많이 줄어든 데 따른 것이다. 공공·민간공사의 저가 수주 경쟁이 심화하고 금융위기에 금리 인상과 자금 압박까지 겹치면서 생존에 비상이 걸렸다.

전북 지역 내 총생산(GRDP) 중 건설업이 차지하는 비중은 7.3%로, 전국 평균(5.6%)과 비교해 상대적으로 높다. 제조업 등의 산업 기반이 열악한 전북 경제 특성상 건설업이 지역경제의 중추적 역할을 맡고 있어 건설업 위기는 전북경제에 치명타라 할 수 있다.

전북도에서는 공공부문 사업을 조기 발주키로 하고, 계획된 공공공사의 조기 발주를 시·군과 공공기관에 요청하는 등 비상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 자금난 완화를 위해 선금 지급 대상 공사에 대해서는 업체가 요청 시 공사 대금을 미리 지급할 수 있도록 하고, 시공 중인 공사에 대해서는 물가변동(ES) 설계 및 공사비를 적극적으로 반영할 계획이다.

공공사업에 대해 지역업체 참여를 확대하고, 민간공사에 대해서도 지역업체 참여 실적에 따른 인센티브 지원 방안을 마련한다는 구상이다. 내년에도 건설업 경기가 더욱 악화할 것이란 전망이다. 전북도 등 행정·정치·금융권·업계 등이 모두 힘을 합쳐 지역 건설업의 위기극복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