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창군, 소 럼피스킨 살처분 보상금 군비 투입 선제적 지급
고창군, 소 럼피스킨 살처분 보상금 군비 투입 선제적 지급
  • 고창=임용묵 기자
  • 승인 2023.11.25 10: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창군청 제공
고창군은 소 럼피스킨 살처분 사육농가에 대해 군 예비비를 투입, 살처분 보상금 일부를 선지급하기로 했다

고창군은 소 럼피스킨 살처분 사육농가에 대해 군 예비비를 투입, 살처분 보상금 일부를 선지급하기로 했다고 24일 밝혔다.

군은 국도비 살처분 보상금 지급이 지연되고 있는 상황에서 럼피스킨 발생으로 고통을 겪고 있는 살처분 농가에 부담을 완화하고자 이같이 결정했다.

보상금 대상은 전 두수를 살처분한 소 사육농가가 해당된다.

살처분 보상 국도비도 확정되면 신속하게 보상금을 지급할 계획이며 농림축산식품부와 전라북도 등 상위기관과 살처분 피해농가에 대한 추가적인 지원방안을 계속 협의하고 있다.

또한 정책자금 상환기간 연장 및 이자감면 시행과 럼피스킨 발생농장 심리치료 지원안내도 실시하고 있다.

고창군은 지난달 30일 럼피스킨이 첫 발생한 이후 이달 16일까지 총 12건이 발생, 발생농장 전 두수인 911두 살처분과 랜더링을 완료했다. 현재까지 의심 신고는 없는 상황이다.

군은 럼피스킨 바이러스의 관내 유입 차단을 위해 ‘가축전염병 방역대책 상황실’ 24시간 비상체계를 유지하고, 전담공무원과 공수의사를 통한 임상예찰과 전화예찰을 실시하고 있다.

관내 소 사육농가 844호에 살충제 7,100병, 소독약품 4.2톤 및 생석회 126톤을 공급하여 농가 자체 소독 실시, 읍,면 공동방제단과 소독차 26대를 동원해 발생농장, 방역대, 해안가 등 소독 방제를 통해 럼피스킨 주요 전파 요인인 흡혈곤충 방제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심덕섭 고창군수는 “살처분의 아픔을 조금이라도 덜어드리고자 선제적으로 군 예비비를 투입하여 보상금 지급을 결정했다”며“계속해서 소 사육농가 방제작업과 예찰에도 더욱 신경써달라”고 당부했다.

고창=임용묵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