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간] 전북특자도 성공 ‘정부 규제 완화·지원’에 달렸다
[창간] 전북특자도 성공 ‘정부 규제 완화·지원’에 달렸다
  • 김성아 기자
  • 승인 2023.11.2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특별자치도 여론조사

전라북도가 내년 1월 18일 전북특별자치도로서 위상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국가 규제 완화와 전폭적인 지지가 있어야만 가능하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더욱이 새 시대를 맞아 도민들은 ‘지역경제가 활성화’가 가장 크게 달라질 것으로 생각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명패만 전북특별자치도로 바꿔 달지 않는 것은 물론, 산업화에 밀려 어느새 붙어버린 ‘낙후된’이라는 꼬리표를 새로운 시대를 맞아 떼고 싶은 간절한 열망이 담긴 ‘희망’으로 해석된다.

이에 전북도를 필두로 지자체 모두 정부의 지지를 이끌어 내고 경제적 부흥을 위한 특례 추가 발굴이 과제로 떠올랐다. 

전북도민일보가 창간 35주년을 맞아 여론조사 전문기관인 (주)티브릿지코퍼레이션에 의뢰해 지난 11일, 12일, 20일에 만 18세 이상 성인 남녀 804명을 대상으로 여론조사를 실시했다.

이번 여론조사는 2024년 새로운 시대가 열리는 중요한 시기인 만큼 전북의 최대 현안인 ‘전북특별자치도’에 대한 도민들의 생각을 살피고자 기획·추진됐다.

현재 전북특별자치도 성공 출범의 열쇠인 ‘전북특별자치도 특별법 전부개정안’이 소관 상임위원회인 행정안전위원회에 회부돼 있는 상태다.

현행법은 28개 상징적인 법안에 그치고 있는 만큼 이번 전부개정안이 통과돼야만 명실공히 특자도로서의 위상을 확보하게 되는 상황이다.

이런 가운데 도민들도 국가 규제 완화와 적극적인 지원 의지(32.8%)를 전북특자도 성공을 위한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꼽았다. 이와 함께 예산 등 자치권 확대를 위한 도지사의 역량(21.%)에 대한 바람도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정부와 국회의 지지에 대한 도민들의 열망이 반영된 것이며, 지역경제 활성화를 염두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로 인해 출범 이후의 크게 변화할 부분에 대해 응답자 28.9%가 ‘기업 유치 등 지역경제 활성화’를 꼽았다.

‘사회적 기반 확충 등 활발한 지역 개발’이 22.6%로 그 뒤를 이었으며, ‘재정적 특례로 예산 규모 확대(19.7%)’, ‘전북만의 특화된 관광지 산업 육성(15.9%)’ 등의 순으로 집계됐다.

반면, ‘기존과 다르지 않을 것’이라는 답은 6.7%이며, ‘모른다’는 응답률보다 5.3%로 도민 대부분 전북특자도 이후 전북이 달라질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한편, 이번 여론조사는 전라북도에 거주하는 만 18세 이상 성인 남녀 804명을 대상으로 지난 11일, 12일, 20일에 걸쳐 진행됐다.

표본은 성, 연령, 지역별 인구 비례 할당으로 추출했으며, 조사는 설문지를 이용한 전화면접(CATI, 가상번호 62.7%)과 임의 전화걸기(RDD) 방식인 전화자동응답(ARS) 조사(유선 37.3%)를 병행해 이뤄졌다.

표본오차는 95%의 신뢰수준에서 ±3.5%p며, 응답률은 5.0%다. 통계보정은 2023년 10월 말 행정안전부 발표 주민등록 인구를 기반으로 성, 연령, 지역별 가중값(셀가중)을 부여했다. 여론조사와 관련된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에 게재됐다.

김성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