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17 월드컵 전패 탈락' 변성환 감독 "책임은 나한테 있다"
'U-17 월드컵 전패 탈락' 변성환 감독 "책임은 나한테 있다"
  • 연합뉴스
  • 승인 2023.11.19 16: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변성환 감독. 대한축구협회 제공
변성환 감독. 대한축구협회 제공

2023 국제축구연맹(FIFA) 17세 이하(U-17) 월드컵을 전패로 마감한 대표팀의 변성환 감독이 결과에 대한 책임은 자신의 몫이라고 밝혔다.

변 감독은 지난 18일 대회 조별리그 E조 최종전인 부르키나파소와 경기를 마치고 대한축구협회를 통해 "3경기 다 우리가 준비한 것을 충분히 보여주지 못한 대회였다"며 "이번 대표팀의 결과는 실패라고 할 수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도 "절대 우리 선수들의 실패는 아니다. 감독인 나의 실패고, 결과에 대한 책임은 나에게 있다"고 덧붙였다.

변 감독이 이끈 U-17 대표팀은 미국(1-3), 프랑스(0-1), 부르키나파소(1-2)에 차례로 져 아쉽게 조별리그에서 발길을 돌렸다.

한국이 이 대회에서 조별리그 탈락한 것은 2007년 대회 이후 16년 만이고, 조별리그에서 승점 1도 따내지 못하고 대회를 마친 건 처음 있는 일이다.

변성환호는 세계 강호들을 상대로 당당하게 공격 축구를 펼쳐 역대 최고인 8강 너머의 성적을 내려고 했으나 수비 불안에 뜻을 이루지 못했다.

변 감독은 '결과가 선수들의 성장보다 중요하냐'는 현지 취재진 질의에 "절대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 결과만 생각했다면 짧은 패스로 만들어가는 방식의 공격 축구를 시도하지 않고, '선수비 후역습'을 택했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물론 좋은 축구를 하면서 결과까지 따랐다면 선수들의 성장에 더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을 것"이라며 "우리 선수들은 충분히 더 좋은 선수로 성장할 것이라 믿는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번 대회를 통해 지도자로서 많은 것을 배우고 느꼈다. 앞으로 더 좋은 지도자, 한국 축구 발전에 더 기여하는 지도자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