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작품의 긍정적 가치
문학 작품의 긍정적 가치
  • 나아리 전북영화인협회장
  • 승인 2023.11.14 15: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나아리 전북영화인협회장

 교과서에 등장하는 문학 작품을 통해 아이들은 언어와 정서 발달 그리고 다양한 문화적 배경과 역사적 맥락을 통해 문화적 이해를 넓혀 나간다. 문화적 이해를 통해 세계에 대한 폭넓은 시각을 넓히고 또한 문학 작품은 주제나 캐릭터의 삶을 통해 도덕적 가치와 윤리적 사고를 고찰하게끔 만들어 올바른 행동과 의사결정에 대한 깊은 이해를 도와준다.

 문학 작품은 소설, 시, 비평, 자서전, 희곡, 시나리오, 에세이 등이 있는데 가장 어린 유아에게 큰 파급효과를 미치는 건 동요의 가사일 것이라 개인적으로 생각한다. 동요 속 가사를 통해 아이들은 공감과 연결된다.

  또한 공감을 통해 세상과 연결할 수 있다. 이는 아이들의 경험을 확장하고 다양한 시각에서 세상을 바라보고 긍정적인 정서 발달에 도움을 준다. 과거 아이들은 함께 또는 개별적으로 동요를 즐겨 부르면서 감정적 안정감을 얻고 스트레스를 감소시키며 긍정적인 마음가짐을 형성할 수 있게 도움을 받았다.

  하지만 요즘 아이들에겐 동요가 사라진 지 오래다. 동요는 사라지고 최신가요에 물들고 각종 드라마와 영화 속 날로 심각해지는 잔혹한 장면들을 과거에 비해 대량으로 접하며 성장하고 있다. 성인이 폭력물을 접하는 것에 무리는 없지만, 아동, 청소년기는 심각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아동, 청소년기는 미성숙한 정서와 윤리적 가치관이 제대로 자리 잡아야 하는 시점인데 폭력물은 윤리적 가치관과 사회적 발달을 저해할 수 있다. 또한 자라나는 청소년기에 심각한 폭력물을 자주 접하게 되면 공격성을 증가시키고 충동적인 행동을 억제하는 능력 형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가장 염려되는 부분은 모방효과를 언급할 수 있다. 특히 영화 속 캐릭터가 폭력을 행사해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멋지다고 느낀다면 폭력이라는 행동에 대해 무의식적으로 멋지게 받아들여져 실제 폭력으로 이어지게 하는데 낮은 억제력을 보일 수 있다.

  실제 전북에서도 영화 “주유소 습격 사건”을 따라 한 10대 모방범죄가 있었고 2001년 10월 19일 고등학생 김모 군은 영화 친구를 40회나 시청한 후 같은 반 친구를 살해하는 사건이 발생했다. 또한 스탠리큐브릭감독은 자신이 연출한 ‘시계태엽오렌지’ 영화의 잔혹성에 10대들이 열광하며 끔찍한 모방범죄를 일으킨 걸 보고 자신이 만든 영화를 영국 정부에 상영 금지요청을 하여 20년 이상 상영이 금지됐었다.

  영화 속 모방범죄는 10대에게만 영향을 끼치는 건 아니다. 3억 오천 정도의 연봉과 수많은 부동산을 소유한 중국인 사업가 샤오씨는 故김기덕 감독의 빈집 영화를 보고 영감을 얻어 싱글인 여성의 집에 몰래 침입한 모방범죄를 저질렀다.

 연극의 대본은 희곡이라 하고 영화의 대본은 시나리오라고 한다. 희곡이든 시나리오든 문학 작품에도 분명 의미와 가치가 다르게 존재한다. 영화를 만들 때 제작사 들은 보다 관객들에게 이슈가 될 만한 시나리오를 찾고 요즘 흥행하는 상업영화 속 시나리오에 폭력, 살인이 등장하지 않는 영화는 거의 찾아볼 수 없다.

  요즘 10대 20대들의 영화 취향은 더욱 시각적으로 뇌를 자극하는 영화를 선호하는 경향이 더 짚어진 것 같다. 정서의 결핍을 채워 줄 영화는 흥행과는 거리가 멀어지는 게 현실이다.

  초창기 영화는 단순한 엔터테인먼트를 넘어 인간에게 깊은 감동과 통찰력을 전달할 수 있는 미학적인 표현 수단이었다는걸 잊지 않았으면 하는 마음이고 청소년들에게 정서적 채움과 순수한 영감을 일깨워 줄 수 있는 좋은 영화들이 많이 탄생 되길 바라는 마음이다.

 나아리 <전북영화인협회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