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경곤·이종근 공저 ‘호남제일관, 완주 만마관 가는 길’… 만마리의 말을 숨겨두었던 이야기 따라
김경곤·이종근 공저 ‘호남제일관, 완주 만마관 가는 길’… 만마리의 말을 숨겨두었던 이야기 따라
  • 김미진 기자
  • 승인 2023.11.08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종근 작가와 김경곤 만마관·남관진 복원위원장이 함께 ‘호남제일관, 완주 만마관 가는 길(만마관 남관진 지역주민공동체·1만2,000원)’을 펴냈다.

 만마관은 전주부성인 남고산성의 속성으로 왜적을 막기 위해 산성을 쌓아 관문을 막은 호남 제일 관문이었다. ‘관(關)’이라는 글자는 ‘빗장 관’이다. 빗장을 걸어 잠그면 누구도 드나들지 못하는 곳이 관이므로 군사 시설인 요새를 의미하는 말이다.

 전라감영을 중심으로 호남제일루(광한루)와 호남제일정(피향정), 호남제일성(풍남문), 전라감영문(호남제일문)은 있지만 호남제일관(만마관)은 현재 존재하지 않는다. 

 이에 저자들은 호남지역을 대표하는 완주군 역사적 랜드마크인 호남제일관을 복원해 전북의 역사적 큰 줄기를 바로 세우고 아픈 역사를 잊지 않아야 한다고 말한다. 북쪽의 호남제일문에 대응해 남쪽에는 상관의 만마관을 복원하는 게 합당하다는 것이다.

 ‘만마관’ 관련 한시 10여 편을 찾아 한글로 옮겼으며, ‘차산필담’에서 ‘조삼난의 이야기가 전하는 만마관’, 김조순의 ‘만마관 신축기’, 1888년 일본인 마쓰다 고조가 본 만마관, 1957년 일본인 야나기 무네요시가 본 만마관 등 처음 소개되는 콘텐츠로 채워졌다.

 이종근 작가는 “만마관과 함께 남관진과 부대시설 등을 복원하고, 남고산성과 연계해 조선시대 국토방위 체계를 널리 알리는 것도 중요하다고 여겨진다. 아울러 조선시대 만마관 임무교대 사열의 재연, 말타기 경주, 조총과 활쏘기 체험 등의 기회를 제공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말했다.

 김경곤 위원장은 “자연생태계가 온전하게 잘 보전된 편빅숲, 수원지 등 옛 관방처의 중추적 군사요충지였던 스토리가 있는 왕의길과 만마관, 남관진 일원에 체류형 청소년 조선무과 호연지기 수련원이 조성된다면 전국 청소년이 찾고 싶은 관광지가 될 것이다”고 강조했다.

김미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