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안 상담실(4) - 수업참여 학습기술 키우기(1/2)
학교 안 상담실(4) - 수업참여 학습기술 키우기(1/2)
  • 이명현 왕북초 교사
  • 승인 2023.10.25 15: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 수업참여 학습기술

수업참여 학습기술이란 학생이 수업시간에 참여해 수업내용을 이해하고 습득하는 과정과 관련된 기술이다. 수업시간에 참여해 경청하고, 올바른 수업 자세를 유지하며 교사의 질문에 적극적으로 답하는 수업 듣기 기법과 수업내용을 정리하고, 단서를 포착해, 상징 및 축어를 사용해 정리하며 주기적으로 복습하는 노트 필기 기법이 포함된다.

 

2. 듣기의 5가지 방법

많은 교육 프로그램에서 간과하는 것 중 하나가 듣기 영역이다. 하지만 학생들은 교실에서 말하고, 읽고, 쓰는 시간보다 더 많은 시간을 듣기에 할애하고 있다. 이를 위해 듣기의 5가지 방법을 익혀 수업에 열중할 수 있도록 할 필요가 있다.

첫째, 주의 집중하기는 다른 사람의 말을 집중하는 것으로, 바로 그 사람만을 보고 다른 어떤 것도 하지 않는 것을 말한다.

둘째, 수업에 방해되는 잡음·소음 무시하기는 말하는 사람을 제외하고는 주위의 다른 사람이 없는 것처럼 혹은 다른 일이 없는 것처럼 행동하는 것을 말한다.

셋째, 특징적인 마음의 상 떠올리기는 책을 읽으며 마음속에 모습을 떠올리는 것처럼 다른 사람이 말하는 내용을 듣고 마음속에 떠올려보는 활동을 말한다.

넷째, 다른 사람이 말한 내용 되풀이해보기는 중요한 부분을 조용하게 반복하는 것으로 자신의 말로 바꾸어 반복하는 것도 좋다.

다섯째, 수업내용 요약하기는 말하는 사람이 이야기를 멈추었거나 마쳤을 때 말했던 것을 생각해보고 자신의 말로 말해보는 것을 말한다.

 

3. 수업 중 주의산만에 대처하기

학생들은 친구가 수업 중 말을 걸거나, 장난을 치는 행위에 동조하는 경우가 많다. 자신이 이에 동조하고 싶지 않아도 그 상황에 맞는 대처방법을 알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이런 아이들에게는 다음의 주의산만 대처방법을 익히도록 한다.

첫째, 친구의 반응에 단호한 표정을 지음으로써 지금 선생님의 설명이 중요하고, 자신이 열중하고 있음을 표현한다.

둘째, 친구에게 친근한 목소리로 말하되 단호하게 끊어서 말을 함으로써 함께 이야기할 수 없다는 강력한 메시지가 전달될 수 있도록 한다.

셋째, 친구가 말을 걸었을 때 아무런 반응을 하지 않으면 무시당한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친구의 눈을 보며 이름을 불러줌으로써 상황을 마무리한다.

넷째, 위와 같은 태도를 보였음에도 친구가 다시 말을 걸거나(놀자고 할 경우) 말할 수(놀 수) 없다고 말하기함으로써 자신의 태도와 생각을 확실히 전달한다.

다섯째, 이와 더불어 이유를 말해주는 것이 좋다. “선생님의 설명을 듣고 있어.”, “지금 이 문제를 마저 해결해야 해.” 등 구체적인 이유를 말하되 간단하게 이야기한다.

여섯째, 지금까지의 방법으로만 한다면 친구가 자신을 공부만 하는 사람으로 인식하거나 자신과 놀기 싫어한다고 생각할 수도 있다. 이에 쉬는 시간에 이야기할(놀) 것을 정중히 요청해 지금은 불가피하게 함께할 수 없지만 쉬는 시간에 충분히 어울릴 수 있음을 전달한다.

일곱째, 이런 노력에도 불구하고 만약 다시 방해한다면 듣지 못한 척, 보지 못한 척 그 친구를 무시하는 기술을 사용해야 한다. 다만 나중에 “수업에 너무 집중해서 몰랐어. 미안해”하고 사과함으로써 수업시간에는 말을 붙여도 소용없다고 생각하도록 한다.

이명현 왕북초 교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