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주반딧불시장, 전국우수시장박람회서 국무총리 표창
무주반딧불시장, 전국우수시장박람회서 국무총리 표창
  • 김충근 기자
  • 승인 2023.10.10 14: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무주반딧불시장이 지난 6일 전국우수시장박람회, K-마켓 페어에서 ‘2023년 전통시장 및 상점가 활성화 유공’ 국무총리 표창을 수상했다.

 무주반딧불시장(상인회장 박용식)은 지난 2002월 6월부터 20여 년 동안 △시장 선진화와 활성화, △상인 조직화 및 단결, △적극적인 정책 참여 등의 공을 인정받아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무주군에 따르면 무주반딧불시장은 무주군을 대표하는 전통시장으로 71명이 상인회에 가입해 있으면서 온누리 상품권 가맹률을 비롯한 사업자 등록 점포 수, 원산지 및 가격표시율이 80%를 넘기는 등 타 시장의 모범이 되고 있으며

 경영현대화사업 참여와 조직력 확대 및 역량 강화를 위한 사업에 동참하며 문화관광형시장육성사업 선정, 시장바우처 사업에 선정되는 성과를 이뤘다.

 2020년부터는 문화관광형 사업의 일환으로 ‘농특산물특화장터’를 열고 있는 것을 비롯해 ‘장보고체험하고’ 행사를 기획하는 등 고객 유입을 위한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상인회가 주축이 된 가운데 산골영화제 및 반딧불축제에 먹거리 팀으로 참여하는 등 지역 상생에 주력하고 있으며 해마다 지역의 어려운 이웃을 돕기 위한 성금 및 성품 기탁, 김장 나눔, 장학 발전기금 조성 및 기부를 통해 지역사회에도 공헌하고 있다.

 이외 양수발전소를 비롯한 무주경찰서와 한국전력, 덕유산국립공원, 한전 KPS, 농협 및 우체국 등 지역 내 유관 기관들과 자매결연을 맺고 시장 발전을 꾀하고 있다.

 전국우수시장박람회는 전통시장의 미래상을 제시하고 우수시장 벤치마킹과 우수상품 전시 및 홍보, 판매지원을 통한 경쟁력 확보 및 상인들의 자긍심 고취를 위해 개최되고 있는 전통시장 관련 최대규모 행사다.

 ‘다시 시장! 내 삶 속의 시장’이라는 슬로건을 걸고 개최된 이번 박람회에는 전국 전통시장 150여 곳이 참여해 전통시장관과 먹거리장터 등 120여 개 전시 · 판매 부스를 설치, 각 지역 특색이 담긴 볼거리와 먹거리, 즐길거리를 공유했다.

 무주군청 이종현 산업건설국장은 “무주반딧불시장은 무풍대덕산, 설천삼도봉, 안성덕유산시장 등 무주군 지역 내 전통시장을 대표하는 곳으로 시장 활성화나 상인 단합, 지역과의 상생 측면에서 모두 심장부로서의 역할을 톡톡해 주고 있다”며 “최근에는 추석 연휴 가족과 방문하면 좋을 전통시장 17선에도 꼽혔는데 2024년 자연특별시 무주방문의 해에는 무주반딧불시장이 없어서는 안 될 명소로 이름을 알릴 수 있도록 시장 현대화사업 추진 등 뒷받침에 더욱 최선을 다할 것이다”고 밝혔다.

무주=김충근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