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대병원, 방사선종양학과 이선영 교수 국제 학술지에 논문 게재
전북대병원, 방사선종양학과 이선영 교수 국제 학술지에 논문 게재
  • 김슬기 기자
  • 승인 2023.10.09 10: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대병원 방사선종양학과 이선영 교수<br>
전북대병원 방사선종양학과 이선영 교수

 전북대학교병원(병원장 유희철)은 방사선종양학과 이선영 교수의 온열암치료기기 mEHT에 대한 연구 논문이 과학기술논문인용색인(SCI)급 국제학술지에 발표됐다고 9일 밝혔다.

 ‘The Clinical Validation of Modulated Electro-Hyperthermia (mEHT)’라는 제목의 이 논문은 종양학관련 저명한 국제학술지인 Cancers의 2023년 9월호에 게재되었다.

 이번에 발표된 논문은 헝가리의 Semmelweis University의 종양학과 교수인 Attila Marcell Szasz교수와의 공동 연구로 이선영 교수의 연구 결과를 포함해 그동안 발표됐던 온열암치료기기인 Modulated Electro-Hyperthermia (mEHT)에 의해 수행된 다양한 기관 및 암종에서의 연구결과의 데이터를 모아서 분석하여 미국 등의 대규모 데이터베이스와 비교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mEHT는 일반적인 온열암치료기기와 다소 다르게 온열효과 외 비-온열효과에 의해 항암효과를 나타낸다.

 논문에 의하면 암세포를 가열하여 세포괴사에 이르게하는 온열효과가 아닌 암세포의 세포유동섬을 자극하여 나타나는 면역원성 세포사멸, 세포자연사 등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고 있다.

 이번 연구의 공동 저자인 이선영 교수는 “자궁과 자궁경부에 대한 전향적, 무작위 배정, 3상 임상을 포함하여 다형성 교모세포종, 췌장암, 비소세포폐암, 대장암 등 많은 mEHT의 연구 결과들을 검토했다”며 “표준 암치료와 mEHT를 병용하거나 단독으로 사용하였을 때 전반적인 생존과 삶의 질을 크게 향상시킨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김슬기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