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대표 건강축제 자리매김 ‘2023 진안홍삼축제’
대한민국 대표 건강축제 자리매김 ‘2023 진안홍삼축제’
  • 진안=김성봉 기자
  • 승인 2023.09.21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민국 대표 건강축제인 진안홍삼축제가 9월 22부터 24일까지 3일간 마이산 북부 일원에서 펼쳐진다.

 대한민국 유일의 홍삼·한방 특구에서 개최되는 진안홍삼축제는 진안의 명품 특산물인 홍삼을 주제로 다양하고 풍성한 프로그램들이 펼쳐진다. 문화체육관광부 문화관광축제와 전라북도 최우수 축제에 선정된 데 이어 올해에는 문화체육관광부 K-컬처 관광이벤트 100선에도 선정되어 명실상부 대한민국 대표 건강축제로 발돋움했다.

 2023 진안홍삼축제는 9월 22일 행사장 입구에서 읍면대동농악 한마당을 시작으로 체험, 공연, 판매 등 다채로운 행사가 이어진다.

 

 ■명품 진안홍삼을 제대로 만나보자

 진안홍삼축제에서 단연코 빼놓을 수는 없는 게 홍삼이다. 진안은 해발고도 400m의 고원지대로 일교차가 커 다른 지역의 인삼에 비해 생육기간이 60여 일 더 긴 180여 일이다. 덕분에 진안인삼은 조직이 치밀하고 맛과 향이 풍부할 뿐만 아니라 인삼에만 들어있는 사포닌 성분(진세노사이드)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고 한다. 진안고원에서 자란 최고 품질의 인삼으로 만들어진 명품 진안홍삼을 축제장 곳곳에서 다양하게 만나보자. 

 #홍삼주제관

 홍삼주제관에서는 진안 인삼과 홍삼에 관한 전시물을 보거나 해설을 들을 수 있어 쉽고 재미있게 홍삼을 이해할 수 있다. 남녀노소 누구나 ‘진안홍삼’을 알아보는 유익한 기회가 될 것이다.

 홍삼을 연구하는 국내 유일의 진안홍삼연구소와 진안홍삼한방클러스터사업단은 진안홍삼을 몸소 체험해볼 수 있는 프로그램도 다양하게 준비했다. 아이들이 직접 홍삼대환을 만들어보는 홍삼연구원 직업체험, 홍삼제품 시음?시식, 인삼(홍삼)주 만들기, 진안군 마스코트인 ‘빠망’ 색칠하기 등 오감을 만족시킬 수 있는 풍성한 홍삼체험들이 가족방문객을 맞이한다.

 홍삼판매장에서는 홍삼판매관 21개, 수삼판매관 7개가 운영되어 진안의 홍삼과 인삼을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다. 

  ■ 홍삼축제의 다양한 프로그램

 #홍삼킹덤을 지켜라!

 홍삼을 주제로 진행되는 ‘홍삼킹덤을 지켜라’는 홍삼캔디를 낚는 낚시킹 홍삼차를 마시고 요가와 명상을 하는 치유킹 미로공원에서 상품을 찾는 보물찾킹, 친환경 봉투에 쓰레기를 담아 넣는 같이줍킹의 4가지 체험으로 진행된다. 축제장 곳곳을 둘러보고 즐기면서 4가지 미션을 모두 성공하면 선물을 증정한다. 

 #전국홍삼팔씨름대회

 진안홍삼 먹고 건강한 힘을 뽑내자!! 전국에서 내로라하는 팔씨름 장사들이 진안에 모여 흥미진진한 힘겨루기를 한다. 일반 참가 신청도 받으며 상금도 준비돼 있으니 진안홍삼 먹고 팔씨름대회에 도전해보면 어떨까.

  ※ 참가신청 : www.caa.or.kr / 9월 20일(수)까지

 #가족을 위한 다양한 공연

 이번 홍삼축제는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을 축제장 곳곳에 다양하게 준비했다. 23일과 24일 오후 1시에는 인기 애니메이션 ‘브레드 이발소’의 싱어롱쇼가 진행된다. 이밖에도 매일 2회씩 진행되는 마술쇼·풍선쇼·버블쇼, 게임으로 빠망이를 이기면 소정의 선물을 주는 이벤트가 있어 아이와 가족에게 유쾌한 추억을 선사한다.

 올해는 열기구체험이 추가되어 축제장 전경은 물론 독특한 모양의 마이산까지 조망할 수 있다. 미슐랭 그린가이드 별 3개 만점을 받은 마이산, 놓치지 말자.

 이밖에도 22일 개막공연은 몽금척퍼레이드, 금척무 공연, 웅치전투를 재현한 샌드아트로 구성돼 진안의 전통문화예술을 엿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대한민국 트로트페스티벌의 원조, 진안고원 트로트페스티벌!

 2023 진안고원 트로트페스티벌이 23일 오후 5시에 마이산 북부에서 펼쳐진다.

 트로트페스티벌에는 송가인, 나태주, 조명섭, 송대관, 윤수현, 추혁진, 오로라, 최영철, 연예진, 김다나, 소명 등 정상급 트로트가수들이 총출동하여 진안홍삼축제의 열기를 한층 끌어올릴 예정이다. 이밖에 축제기간 다양한 공연이 준비된다.

 22일 오후 6시부터는 코요태와 부활이 진안홍삼축제의 개막공연에, 23일 오후 1시에 열리는 ‘나는 진안가수다’에서는 진안 출신의 가수 박혜경, 정인지, 강유진, 김춘옥, 레이디티가 무대에 오른다. 24일 오후 4시에는 아이돌 이채연이 축제장을 찾아 진안청소년문화축제에서 청소년들을 만난다.

  전춘성 진안군수는 “국내에서 유일하게 홍삼을 주제로 하는 진안홍삼축제는 아이, 친구, 연인, 부모님 등 누구와 오더라도 함께 즐길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준비돼 있다”고 말했다.

 지난 11일 ‘바이바이 플라스틱 챌린지’를 한 그는 이어 “친환경 흐름에 맞게 올해를 시작으로 해마다 다회용기 사용량을 늘려나가 궁극적으로는 일회용기 제로축제로 자리매김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2023 진안홍삼축제는 9월 22일부터 24일까지 마이산 북부의 마이돈테마공원 일대에서 진행된다. 이밖에 축제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https://www.jinan.go.kr/festival/) 또는 축제진흥팀(063-430-2392)으로 문의하면 된다.

 ■축제장 주변의 다양한 볼거리

  진안홍삼스파 : 다양한 홍삼한방웰빙테라피로 구성되어있는 국내 유일의 홍삼한방 스파

 산약초타운 : 진안에서 자생하고 있는 다양한 약용식물을 경험할 수 있으며 산약초 별빛정원의 야간 조명이 아름답기로 유명한 곳이다.

 미로공원 : 마이봉 미로원, 고삿길 미로원, 돌탑 공원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미로찾기와 휴식이 가능한 공간이다.

 사양제 : 고즈넉한 호수와 아름다운 자연이 어우러진 생태공원이며 낮에는 분수, 밤에는 아름다운 조명이 있어 산책 데크를 이용해 걷기 좋다.

 진안역사박물관 : 구석기부터 현재까지 이어온 진안의 유구한 역사를 한눈에 살펴볼 수 있다.

 진안가위박물관 : 고대부터 현재까지 동양·서양을 망라한 세계 희귀 가위 1,500여점을 소장·전시 한 곳이다.

 마이산명인명품관 : 전통공예 명인들이 공예작품을 시연·전시하며 체험도 할 수 있는 공간이다.

 마이산가상체험놀이터 : VR·AR체험 및 4DX 영상을 볼 수 있는 공간.

진안=김성봉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