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선민 원장, 노동부 숙련기술인 최고 대한민국 명장(미용) 선정
서선민 원장, 노동부 숙련기술인 최고 대한민국 명장(미용) 선정
  • 정읍=강민철 기자
  • 승인 2023.09.14 14: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선민 원장, 노동부 숙련기술인 최고 대한민국 명장(미용) 선정

서선민 원장(서선민 헤어)이 노동부가 선정한 대한민국 최고 숙련기술인 2023년 대한민국 명장 16명에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고용노동부와 한국산업인력공단은 올해 대한민국 명장 16명과 우수 숙련기술자 77명, 숙련 기술 전수자 5명 등 98명을 선정했다.

정부는 숙련 기술에 대한 사회적 인식을 높이고, 숙련기술인의 지위 향상을 위해 최고의 숙련 기술을 보유하고 기술 발전에 크게 기여한 자를 대한민국 명장 등으로 선정하고 있다.

현재까지 선정된 대한민국 명장은 총 696명, 우수 숙련기술자는 700명, 숙련 기술 전수자는 145명이다.

2023 대한민국 명장(미용) 서선민 원장은 ‘사람이 보석이다라는 부모님의 가르침을 인생 모토로’여기고 실천하고 있다.

10대부터 한길만을 고집한 서선민 명장은 “‘여성도 자신의 일을 가진 전문가가 되어야 한다’는 부모님 말씀에 따라 일찍이 자기 적성을 파악해 1987년 미용사 자격증을 취득하고 27세(1995년)에 자신의 이름을 건 서선민 헤어를 창업하고 지금까지 총 36년의 미용 경력으로 ‘고객 한 올의 모발도 소중히 관리합니다’”라는 기업 정신으로 운영하고 있다.

서 명장은 “이·미용 분야를 기초에서 심화 교육까지 체계적인 기술을 습득할 수 있는 선구자 역할을 하기 위해 대한미용사회 미용대회출전, 2001년 프랑스(파리) M.C.B 세계대회 국가대표 출전과 지방기능경기 4년의 수공 기간은 마침내 2004년 39회 전국기능경기대회(국제기능올림픽대회 한국위원회)에서 금상 수상의 성과를 이루었고. 대회에 직접 참가·습득한 기술력은 특화된 보유숙련 기술로 평생 미용 발전과 후학 교육, 기술 전수를 위한 역량을 강화하고 있다”며 “이렇게 역량 강화된 기술로 기술서 개발, 논문, 서적, 개인전시, 공정개선 다수의 업적과 특허, 실용신안, 디자인등록 지식재산권을 산업현장 미용업에 활용할 수 있는 기술전수, 교육, 재능나눔, 후진양성에 힘썼왔다”고 밝혔다.

초, 중, 고등학교, 특성화 고등학교 등 진로 교육하여 영재 발굴하고 전국, 지방 기능경기대회 금. 은. 동. 우수상 등 다수의 우수한 선수를 배출하고 2009년 국제기능 올림픽 헤어디자인 직종 국제기능올림픽 지도위원으로도 활동하였으며 후학들에게 기술 전수하여 산업현장에 숙련기술자를 다수 배출하여 취·창업을 이끌었다.

또한 보유숙련 기술을 바탕으로 대학과 평생교육원에서 올바른 직업관을 가진 미용인 교육을 위한 이론과 실기 교육 매뉴얼을 개발했다.

다문화 직업교육으로 자립을 위한 현장형 도제 교육으로 기술 강화, 보건복지부주관 뷰티 아카데미 미용업 소상공인들에게 기술 전수, 위생교육에 업스타일 기술서 게재 및 동영상으로 기술 전수하였고 지역별 위생교육을 순회하며 미용업 소상공인들의 현장실무향상증진에 기여, 미용 꿈나무와 중·고등학교 진로 교육 상담을 통해 직업관 고취와 대회 작품 시연으로 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기능인이 되도록 진로 지도하였으며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기술을 전수하기 위한 각종 세미나와 작품 전시회를 개최했다.

또한 아르파협동조합 이사장으로서 활동과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의 기술 경영컨설턴트로 공정개선의 업무와 기술 공유하고 매뉴얼 개선에 활용토록 하여 원가절감, 매출향상을 위한 노력과 활동으로 우수 숙련기술자, 산업현장 교수, 정읍시 1호 명장, 백 년 가게까지 선정되었고 2022 정읍시민의 장에 산업장까지 수상했다.

정읍=강민철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